본문 바로가기

많이벌기

고수님의 주식투자 방법론

728x90
반응형

1. 경제는 팽창한다는 믿음이 없이는 투자는 불가능하다. 낙관의 편에 주로 서야 한다.


 

 

 

2. 투자수익의 원천은 변동성(가치와 가격의 괴리)과 성장성(실질 아닌 명목)이다.


 

 

 

3. 가장 좋은 방법은 변동성과 성장성을 고루 취하는 것이다. 즉 좋은 기업을 싸게 사는 것이다.


 

 

 

4. 무엇으로 돈을 버는 지 아는 것이 투자분석의 핵심이다.


 

 

 

5. 투자자가 궁극적으로 기업의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6.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능력, 이에 대한 검증으로서의 업력, 재무안정성을 감안해 미래의 전망을 보완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을 믿어야 한다. 다만 최악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분산투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숫자보다 중요하다.


 

 

 

7. 쇠퇴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는 결국 손실을 야기한다. 따라서 투자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그 산업, 그 기업이 향후(3년 이후)에도 현재 대비 존재하고 성장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8. 비상장 기업의 투자라면 투자는 기업의 지분참여로 투자자의 수익은 (기업의 순자본 증가율+시가배당률)이다.


 

 

 

9. 상장기업의 투자라면 투자자의 수익은 8번에 대한 시장의 평가수준이다. (적정 부여 배수, 11번 의미)


 

 

 

10. 무배당 기업의 기대수익률(주가상승률)은 장기적으로 ROE에 수렴한다.


 

 

 

11. 변동성이 없는 효율적 시장이라면 (미래 ROE)=(성장에 대한 시장의 평균적인 기대치)= (주가상승률)이다.


 

 

 

12. 시장의 성장(미래 ROE) 전망치와 현실적인 (실현) ROE의 차이가 주가변동성을 만든다.


 

 

 

13. 주가가 궁극적으로 ROE 궤적을 따라 간다면 주가 밴드를 통해 고평가, 저평가 여부를 정의할 수 있다. 

     

 

 

14. 주가 밴드는 투자 편의를 위한 도구다. 따라서 거기에만 매몰되면 안 된다.


 

 

 

15. 밴드의 이탈은 공포와 탐욕이다. 따라서 천정과 잔 바닥은 잡아낼 수 없다. 다만 근사치를 잡아내서 분할매수, 분할매도 하는 것에 만족해야 한다.


 

 

 

16. 공포와 탐욕을 취하기 위해서는 결국 자신을 믿어야 한다. 세상과 기업이 모두 자기와 달리 갈 때 믿음을 유지할 수 있는 끈기가 결국 수익의 폭을 결정한다.


 

 

 

17. 믿을 수 있는 끈기의 바탕은 낙관과 순환, 재무구조와, 업력, 비즈니스 모델이다.


 

 

 

18. 주가의 변화는 변동성의 확대와 축소로도 설명가능하다.


 

 

 

19. 안정적인 성장을 하는 좋은 기업의 매매시점은 60일선을 적용할 수 있다. - 수급


 

 

 

20. 성장은 하나 안정적이지 않은 기업의 경우 600일선을 이용할 수 있다. - 업황


 

 

 

21. 60일선은 업황의 본질적인 손상이 생기지 않은 상태의 변동성을 취해 성장성을 같이 누리는 전략이고


 

 

 

22. 600일선은 업황의 본질적인 의문에 대해 기업의 업력과 재무안전성을 믿고 향후 존재 가능한 업황의 성장에 동참하는 전략이다.


 

 

 

23. 완전한 것은 없다 하지만 비슷하다면 믿는 것이 투자(믿음 유지)에는 필요하다.


 

 

 

24. 변화하지 않는 것은 없다. 세상이 바뀌면 기업이 바뀌고 분석의 틀도 바뀌고 보는 지표도 바꿔야 한다. 다만 투자자의 심리와 그것이 만드는 주가의 궤적은 더디게 바뀐다.


 

 

 

25. 주가와 투자는 결국 상식에 귀일한다. 이것에 부합하는 것을 취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고 이것에 배치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다. 이게 투자의 전부일 수도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