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이제는 위내시경처럼 필수입니다

728x90
반응형



대장내시경, 이제는 위내시경처럼 필수입니다

영등포구 신길동365속편한  내과는 대장  위 내시경을 전문적으로 시행합니다






위내시경은 국가에서 40세 이상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위암검진이라는 명목으로 검사를 해준다. 하지만 아직도 대장내시경은 대장암검진으로 우선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현재는 50세 이상에서 대변검사(분변잠혈검사)에서 이상이 있어야만 대장암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받을 수 있는데, 대변검사의 정확도가 워낙 낮아서 대장암의 조기검진에는 한계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대장암이 있는 경우에도 대변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의사들은 오래전부터 "대장내시경을 대장암검진으로 진행해야 된다"고 주장해왔다. 

다행히 이러한 의사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져서 현재 대장내시경을 대장암검진으로 하기 위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은 대장내시경은 우리가 직접 신경 써서 검사를 받아야하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1.대장내시경 검사로 무엇을 확인할 수 있나요?


대장질환중 가장 중요한 질환은 대장암입니다. 그리고 대장질환중 가장 빈도가 높은 질환은 대장용종입니다. 그 외에도 염증성 장질환, 게실, 치핵 등 대장의 병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직장에 주로 발견되는 내분비성종양(neuroendocrine tumor, NET)도 대장내시경을 통해 진단되는 질병입니다.


2.대장 관련 증상이 없는데도 대장내시경을 해야 하나요?


대장 관련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부터는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장 관련 증상이 있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대장암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대장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3.대장암 진단을 위해 대장내시경 대신 분변잠혈검사(FOBT)를 하면 안 되나요? 분변잠혈검사는 부정확하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대장암 진단을 위해 분변잠혈검사(FOBT)를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대장내시경이 월등하게 좋은 검사입니다. 왜냐하면 분변잠혈검사는 정확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장암 진단을 위해 국가에서 대장암검진으로 시행하고 있는 분변잠혈검사가 정상이라고 대장암이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며, 대장내시경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4.몇 살부터 하는 것이 좋은가요? 대장암 가족력이 있을 때는 언제부터 검사하는 것이 좋나요?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45세부터 대장내시경을 시행 받을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많은 의사들은 40세부터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합니다. 만약 대장암 가족력이 있다면 40세전부터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35세부터 대장내시경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물론 증상이 있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5.몇 살까지 해야 하나요?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80세까지 대장내시경을 시행 받을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의사들은 기대수명이 5년 정도 남았다면 대장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다고 제안합니다.


6.얼마나 자주 하는가요?


대장내시경을 검사하였는데 대장용종이 1개도 없다면 5년 동안은 대장암 걱정 없이 지내셔도 됩니다. 물론 5년 동안 대장용종은 생길 수 있겠지만 대장암의 씨앗이 되는 선종(adenoma)이 대장암으로 변화하는데는 5~10년 정도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5년 후에 검사를 하셔도 됩니다.


7.당일에도 바로 가능한가요? 위내시경과 같이 대장내시경을 해도 되나요?

당일에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장정결제를 오전에 드시고 오후에 검사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장내시경을 하실 때 위내시경도 같이 하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하실 때 위내시경까지 같이 하면 좋은 점들이 많습니다.


8.대장내시경으로 치질수술을 할 수 없나요? 치질 수술하는 날 대장내시경을 같이 하면 안 되나요?


치질을 정확히 진단할 수는 있으나 대장내시경으로 치질수술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동일 의료기관에서 치질 수술하는 날 대장내시경을 같이 하거나, 대장내시경 시행하는 날 치질수술을 같이 할 수 없도록 국가에서 정해두었습니다.


9.대장내시경 회수시간으로 6분을 이야기하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대장내시경을 시행함에 있어 6분 이상 대장을 관찰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대장의 가장 안쪽인 맹장까지 도달한 후 다시 항문으로 나올 때까지 6분 이상 대장을 자세히 관찰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대장내시경 회수시간이 6분 이상 되어야하는 이유는 대장을 자세히 보지 않으면 대장병변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내시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대장내시경을 시행함으로써 대장용종을 제거한다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대장내시경을 대장암검진으로 우선적으로 시행받을 수 없기 때문에 우리 국민 스스로가 챙겨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