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위대장내시경 검사전 피해야할음식

728x90
반응형



위대장내시경 검사전 피해야할음식


대한민국 위대장내시경 의중심 365속편한내과의원은 위대장내시경 을 전문으로 시행합니다

위, 대장 내시경은 주요 암 ‘위암’, ‘대장암’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할 검사다.

이들 검사는 내시경으로 소화기 내벽을 명확히 확인해야 하는 만큼 검사 전후 식사 수칙이 있다.


◆ 위내시경 검사, 소화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권장
먼저 위내시경 검사는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금식을 해야 하며, 검사 전날 이른저녁식사는 가능하다.


위내시경 검사 전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따로 지정된 것은 없으나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은 위에 남아있을 수 있어 가능한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가 있는데 위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고 위배출지연이 있는 환자, 당뇨로 인한 합병증으로 위장운동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는 8시간 이상 금식을 해도 음식물이 일부 남아있을 수 있어 1-2일정도의긴 금식시간이 필요할수도 있다.


위내시경 중 조직검사, 용종절제술 등을 시행했다면 병원의 안내대로 식사를 하면 된다. 단순 관찰 검사만 했을 경우 검사 후 피해야 하는 음식은 따로 없다.



◆ 까다로운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준비해야


대장내시경은 위 내시경에 비해 섭취 허용 음식이 까다로운 편이다.

대체로 3일전부터 식사를 주의해야 하는데, 수박 참외등씨 있는 과일, 잡곡밥과 김치, 나물, 버섯, 미역과 같은 섬유질이 강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대장에 남아있어 정확한 관찰을 못할수도있다.


특히 평소 변비가 심한 경우 3일전부터 식이를 지켜도 남아있을 수 있으니 5일에서 일주일까지도 특정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사 전날은 흰죽, 카스텔라, 흰 우유만 섭취해야 장을 깨끗하게 비울 수 있다.


대장 내시경도 위 내시경과 마찬가지로 단순 관찰검사만 했다면 검사 후 피해야 하는 음식은 없다.

조직검사, 용종절제술 등을 시행한 경우는 추가적인 금식이 필요하며 병원에서 안내해주는 대로 수칙을 지켜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