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투자라면꼭알아야할기본

728x90
반응형
1.분산투자하면 위험이 분산된다. 
2.쌀때 사서 버티기 하는데, 생각보다 더 빨리 오른다.

 3.싸다는 기준을 나름 일관되는 방식으로 계속 유지한다.(일관되게 계속되면 나름의 기준으로 싼것은 싼것이 된다)


 예1.)순수하게 고점대비 가격이 50%하락한게 싼것인가?=>일관되게 유지하고 성과가 나온다면 싼거라고 생각한다.

 예2.)그래프로(장기그래프일수록 정확도가 높다고 생각하는데) 최저점이 싼가격일까?=>일관되게 그렇게만 투자한다면 싼거라고 생각한다.


 예3.)현재 사업을 잘하고,미래에도 사업이 잘될꺼라 생각하는데 주가는 전월대비 20%나 올랐다사도 되는 싼가격일까?=>자신의 기준으로 현재가치로 평가한 가격이 20%오른가격보다 싼가격이라고 생각된다면 싼거라고 생각한다. 

4.사람들의 평가나 언론의 평가는 대부분 틀리는 경향이 많다.(정말 대부분 틀리고 내가 맞았다)혹시나 내가 틀린경우 분산투자가 그 손실을 막아주더라.

 5.시장 예측은 매수하는데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고,오히려 매수하는데 방해요소로 작용한다.오히려 싼가격에 파는유인을 제공한다. 

6.전환사채같은걸 자꾸 발행하는 회사는 나쁜회사이다.손도대지 말자. 

7.진리는 의외로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단순한 논리에 있다고 생각한다.따라서 복잡하게 들어가기 시작하는 그런건 피하도록 노력하자.

 8.수치적으로 싸게 보이면, 별일이 없다면 대부분 싼게 맞다.저PER 와 저PBR 특히나 몇년간의 최저PBR은 별일(부채가 터무니 없이 높은경우등등을 제외하라는 말)이 없다면상당히 잘 들어맞는다.


 9.내 지식이 남들보다 떨어지더라도 부끄러워 하지 말고,아는 한도에서 이리저리 둘러보아서 스스로 최대한 공감이 간다면,다른 어떠한것들 보다 훌륭한 투자아이디어인것이 맞는것 같다. 


10.죤버하니까 왠만하면 다 오르더라.(혹시나 집중투자했는데 물렸어도 정말 정말 더 오래 죤버하면 된다. 기약이 없을찌라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