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7전8기..어느 주식고수님의 글

728x90
반응형

여기에 올릴까 고민 하는중... 이왕쓴글 짧게 축약해서 올려봅니다.

제 방법이 틀렸더라도 이해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까페의 성격과 달라도 넓은 아량으로 용서해주십시요.

그저 많은 고수님들께 부끄러울뿐입니다.


1998년 21세 처음 주식투자 시작==> 부모님 퇴직금 1억2천만원 1년만에 4백만원 으로 깡통만듦

2003년 군대제대후 다시 도전===> 부모님의 꽁짓돈 3천만원 1년반만에 6백만원으로 만들고 화나신 어머니 6백이라도 건지자

                                              하는 마음에 계좌 해지. 또다시 완패

2006년~2009년 증권사취업후 다시 도전====> 부단한 노력끝에 나만의 원칙을 체득하게되고..

                                                              해마다 많진 않지만.. 꾸준히 수익 올림

                                                              금융위기중간엔 -20%까지 손실이었지만.. 지수 하락폭에비하면 상대적 선방.

                                                               06~09년 퇴직 까지 토탈 계좌 누적수익률 200%약간 넘음.

2011년 전업생활 시작~~!!

현재는...

밑의 계좌 포함..총 4개 증권사 7개계좌 운용중.

토탈 운용자금(기십억)의 40%는 밑에계좌처럼 내맘대로운영~

나머지 60%중 30%는 전통적가치투자에 기초 코스피종목으로만 운용되는 계좌와 30%는 현금 보유중.



 

 

 

 

 

 

 


 

 

 

  

 

설명을 드리면..

맨위두개는 하나대투 계좌를 두개터서 거래한것이고요.

밑에는 미래에셋을 2013년부터 연도별로 올린것입니다.

계좌의 시작일이 다른건 그때부터 2천에서 4천씩 불입해놓고 매매를 시작한때가 그때이기 때문입니다.

 

 지난주에 글을 올리려고 그때 캡쳐한거라..지난주 기준으로 표현되어있네요.ㅎ

1주지난 지금이나 별반 금액이 차이가 없습니다.

마지막부분 올해2017년 계좌는 현재 1월대비 손실중입니다. 이유는 비중있게 들어간 종목을 현재 물린상태라 그렇습니다.^^

연말엔 반드시 회복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매매기계가 되어 오로지 수익률의 극대화에만 집중한 결과입죠.

위에 올린거 말고 이러한 매매계좌가 원래 2개 더있었는데..이계좌가 금융위기때의 거래도 포함된 계좌인데..

아쉽게도 제작년에 거래 증권사 변화를 주기위해 해지하고 자금을 옮기는 바람에 보여드릴수가 없네요.



물으실겁니다.잘나오는 수익률을 이용한 매매를 전부투자하지 왜 상대적 수익률이 낮은 가치투자를 병행하는지..

저도 처음에는 필요성을 못느겼습니다만.. 투자금이 어느정도 커지다보니 자연스레 리스크회피를 하게되고..

지키는투자.. 적게 수익내고 적게 손실보는 보수적인 관점으로 방향을 바꾸게 되더군요.

물론 여기에는 가치투자가 가장 큰 수익률을 주는 투자방법이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적어도 저는 아직 가치투자에 있어 고수가 아닌지라 저만의 매매로 운영하는 계좌가 월등히 수익률이 높습니다.ㅎㅎ

제가 코스피종목으로만 운영하는 장기가치투자계좌는 연수익 평균 30%정도 나옵니다.

 


제가 회사 그만두고 2011년부터 전업을 하여 돈이늘어날때마다 계좌를 만들어서 분산압축시켜오다...

운용금액이 늘어나다보니 리스크관리 차원에서 2013년 중반부터는 가치투자를 병행하고있으며..

저의 총주식 운용자금중 40%정도는 지금올려드린 대로 저만의 계좌에 운용하고..

나머지 60%중 30%는 가치투자를 하는계좌로 운용하고(해당계좌는 코스피로만 구성하고있고..작년에산 lg전자,이마트,삼성전기,올해사서 아직은 큰재미못보고있는 sk케미칼,, 올해 사드악재때 사서 이미 재미보고있는 아모레g등구성) 나머진 30%은 현금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코스피계좌는 연평균 30%정도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가 전통적가치투자는 아직 많이 노력해야하는 분야같습니다.


그럼에도..시간이 갈수록 저의 계좌내에 가치투자의 비중은 커질것으로 예상합니다.이예상은 저의 투자금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는 가정에 있겠네요..ㅎㅎ

매번 손실보고 깡통도 2번이나 찼지만..

06년부턴 매해 결산을 해보면 편차는 있었지만... 올해까지 해마다 늘 수익이었습니다.

금융위기에 -20%잠깐 하회한적이 있지만..이또한 수익이라 봅니다 그정도 장세에선..

이제는 금융위기정도의 패닉장세가 아니라면... 이제 연수익을 플러스로 마감하는건 어렵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의 기간동안 뭘 거래했는지 저도 잘 기억이 안나서 거래내역을 찾아봤습니다.

굉장히 거래가 많아서 말씀드리기 힘들지만..대충이라도 나열하여보면~

컴투스,웹젠등의 게임주,제넥신,메디톡스,의 바이오 헬스케어,코스맥스,산성엘엔(구)등의 화장품주식까지..

그때그때의 주도주 투자가 꽤 많았습니다.즉..게임이 강할땐 게임주 제약이강할땐 제약주등..

시장에서 돈이 몰리는 쪽으로 늘 저의 시선이 향해있었고 그들은 늘 수익을 크게 주었습니다.

물론 대선테마주도있었고..스캘핑도 있었지만..이들은 논하지않고 패스합니다~

위에 거래된 종목들의 공통점은 하나입니다. 위들종목 모두 엄청난 상승이 있었는데..제넥신하나만 빼면 모두 실적이 폭증했던 기업들입니다.

즉..저는 성장주를 매매했던겁니다..성장이 예상되는 주식을 사서..편승해서 수익을 취했스니다..ㅎ

물론 말이 쉽지요? 그런 노력은 당연히 해야한다고봅니다~!!!

아이에스동서롤 큰대박터뜨리신 카이스트교수님도..

박영옥님도..대박터뜨리신건 성장주에서 라는점.. ^^ 남산님도 성장주투자하셨던걸로 알구요.


저는 총20년경력에 가치투자는 5년차에 접어들지만..아직도 가치투자의 정의를 타인에게 확실하게  설명을 못하겠습니다.

다만..제가해온 급성장주들의 매매가 가치투자의 일종이라고는 자신있게 말씀드릴수있습니다..꼭 현재의 자산대비 저평가이거나

해자를 가진 지속가능한 기업들만 가치투자가 아닌...

미래가치를 예상하여 그예상가치에 부합할때까지 가져가는것도 가치투자의 일종이라 보니깐요.^^

존리님의 방법과 동일하진 않지만..비슷합니다.(그분은 초장기 투자이지만..저는 어느정도 오르면 반드시 매도는 합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잡설이 길어졌네요..

여기서 글을 마치고..

초보인분들께 몇가지만 저의 의견을 개진하자면..


1. 흔히말하는 전통적인 지표 pbr등의 자산가치에 기인한것도 당연한  가치투자이지만..

   제가 위에 말씀드린 종목들...성장주를 성장하는 초기에 발굴..상승사이클에 맞춰 투자하는것도 가치투자의 일종이 라 말씀드립니다. 물론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어렵습니다.인정합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수익이 아니라 반짝수익리라며 해당기업들을 깎아내리는 분들도 있겠지만..

   수익을 내기위한 투자라면 제가말씀드린 성장주투자는 반드시 스마트한 투자자라면 행할 필요가 있다봅니다.

   탑다운이든 바텀업이든...뭘사용하는지는 중요치 않습니다.찾아내는게 중요합니다.

   일예로 제가 지금 아직도 보유한 테스라는 스몰캡이 있습니다.이주식을 작년초에사서 큰수익중입니다.

   지금은 누구나 다아는..반도체 슈퍼사이클을 바탕으로 찾은 주식입니다.ㅎ 성장이 예상되는 시점에 들어간 대표적인 예죠


2.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여기 가투소는 굉장히 엘리트분들이 많은걸로 압니다..그분들께서 아주 주옥같은 투자조언들을 매일매일

   올려주십니다.저도 이분들중 일부분들의 글을 애독하는 편입니다..매우 감사드립니다^^

  그런데..저는 이분들의 insight를 배우고 큰시선에서 반영할뿐...미시적으로 그분들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그런분들의 투자방법을 맹목적으로 따라하는 분들이 있던데..그건 위험하다봅니다..

  물론 아주좋은 방법들이지만..그건 글을 올려주신분들이 체득한 그분들만의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반드시 체득하셔야 시장에서 살아남습니다.

  청바지만도 스키니,나팔,부츠컷,배기,스트레이트등...엄청나게 많습니다.자신의 체형에 맞게 골라야합니다^^


3. 가치투자도 결국 수익을 위한 수단일뿐입니다.

  말그대로 우리는 수익을 내기위해 투자를 하는것이지..공부를 하기위해 투자를 하는게 아닙니다.

  간혹보면 저도 이해하기 힘든 이론을 써가며 매우 수준높은 글을 쓰는동시에 더깊게들어가 학계의 논문을 쓸정도로 분석을해서 투자를 하시는분들을 가끔봅니다. 그런분들 보면 와~~하는 탄성밖에 안나옵니다.저는 흉내도 못내겠거든요.ㅎㅎ

 그런데 뭐..그분들이 그렇게 깊숙히 배움을 즐기시는게 그분들의 기쁨이라면 말리고 싶진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일반투자자들은 솔직히 결국엔 수익만 내면 되는것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위의 예로 들어드린 분들처럼 깊숙하게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핵심만 공부하시고...그시간에 취미활동을 하는게 더 낫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조금 오버하면 경제지표는 그저..환율,유가,금리(장단기)정도..투자지표는 per,pbr,roe정도만 알아도 수익내는데 지장없습니다.(물론 개인적의견입니다.) .이론만 무장되었다고 절대 큰수익 나지 않습니다. 서울대경영,경제학부 출신들이 여러분보다 앞서서 시작했을지는 몰라도 지속적으로 앞서가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참..재무제표는 보는 능력이 좋을수록 큰무기가됩니다.재무제표보는 공부는 추천드립니다.


4.실적은 깡패입니다.

 실적을 이기는것은 없습니다.(패닉장세는 예외지만..패닉이 끝나면 결국반영됩니다.)

 실적이 좋아질 주식을 사는게 가장 현명한 투자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다만..이게 쉽지 않다는거 압니다.. 그래도..저도 했습니다. 여러분이라고 못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 실적이라는게..일회성보단 한번 사이클 타면 3년은 가더군요.

 해당섹터의 경기사이클과 연동되겠지만..개별기업을 보면 꽤나 일관됩니다.

 제가 매매했던 실적성장주들도 그랬고...지금 홀딩하고 있는 일부 it스몰캡들도 결국 3~4년 사이클입니다.

 이걸 노리세요..그래야 큰수익 납니다.

 물론.. 늦게 발견했다면(=주가가 많이 오른상태) 안올라타는게 맞습니다..이미 오른종목은 내것이 아닌겁니다.

 위에 1번과 엇비슷한 내용이네요.


5.주식은 쌀때삽니다.

싸다는게 개인의 잣대에 따라다릅니다.

 현재의 pbr로만 보아0.5미만이라서 1까진 가야하기에 싸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저처럼 미래 pbr을 따져서 지금은 1이높더라도 미래엔 오히려 1미만 될것을 찾는사람도 있습니다.

뭐가 옳다라고는 말씀 안드립니다. 둘다 맞는 방법이라 생각해요.

 중요한건 절대적이든 상대적이든 싼가격에만 사야 이기는 투자가됩니다.


6.여유자금으로 하셔야 합니다. 이말은 진리입니다.^^


7.일정부분 현금 보유는 반드시하시길 권합니다.

 투자할돈도 없는데 보유할현금이 없으시다고요?ㅎㅎ 그래도 쪼개시길..

 제가 현직이었을때 부자고객예를 들어드렸는데요..그분도 여유현금이 있었기에 누구보다 빠른 회복력을 보였다봅니다.

 뜻하지 않은 블랙스완같은 일이 벌어졌을때 현금이 없어 좋은 주식들 저가에살수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솔직히 지금은 주식 100%에 물빵해도 될만큼 장이 매력적인건 사실이네요 ㅎㅎ)


8.몇종목이 좋은걸까?? 정답은 없다봅니다.

  저또한 많게는 20종목까지.. 적게는 4~5종목까지 압축해서 매매합니다.

  승률이 높다면 압축해서 집중투자하는게 맞지만..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본인의 실력및 성향에따라

 종목수를 조절하시면 될것입니다.


9.마지막으로.. 수익을 내셨다면..

  일정부분은 기부를 행해보시길~!!

  저는 굿네이버스를 통해 해외결연아동을 수명을 7년째 지원해오고 있고

  수익금의 10%를 따로 모아두고 있습니다 나중에 장학재단을 설립하려구요.

  금액이 중요한게 아니라는 점.. ^^

 해당  9번글은 조언은 아니구요. 기부는 수익을 내려는 동기부여도 될뿐아니라..나눔의기쁨 자체또한 어느것과도 비교할수 없다는걸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가투소에 가입하고는 처음 글쓰는거 같네요.

원래 은둔형이라   그동안 여기 고수엘리트분들께서 올려주시는 훌륭한글을 보기만 했는데..

감사의 인사도 제대로 못드렸습니다. 글올려주시는 수많은 투자자분들 이자릴 빌어 정말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우연찮게 저희밴드에 글을 올리게 되어 여기에도 올려보네여.

아마도 저의 매매는 정석가치투자가 많이 포함된게 아니라 다른분들의 반감을 살수도 있다보여집니다.


그래도..

서두에 썻듯이...이렇게 매매해서 자금을 키워온놈도 있구나~~하는 시선으로 바라봐주시길 바랍니다.

테클은 하지 말아주십시요. 의외로 소심합니다.ㅎㅎ

앞으로도..

최고의 집단지성의 파워를 자랑하는 가투소에서 많은 훌륭한분들과 성공투자하고싶습니다.

여기분들도 올 한해도 큰수익내시어 하루빨리 경제적 자유상태에 이르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꾸준히 가투소와 성장해서 가치투자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코스피 중대형주로만 이뤄진 저의 다른계좌는 올해말 결산보고서통해 올려보겠습니다~!

편안한 휴일되십시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