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담배끊기...2016년

728x90
반응형

|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pug50/5597436891

흡연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순한 담배나 가느다란 담배는 건강에 덜 해롭다?

마일드(mild)나 라이트(Light)라는 명을 달고 나오는 담배는 니코틴이나 타르의 함량을 줄인 담배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순한 담배는 흡연자들이 이것을 피움으로써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지 모르지만, 혈액 내 니코틴의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담배를 더 자주 피우거나 폐 깊숙이까지 들이마시기 때문에 건강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더 많은 비용을 담배 구입에 사용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2. 담배는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담배를 피우면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 등의 성분 때문에 일시적인 각성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스트레스 해소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을 때 기본적으로 담배를 피워야겠다는 욕구가 항상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 금단 증상이 사라지면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가 해결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처럼 보일뿐입니다.


3.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

니코틴이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중추신경을 조절하여 체중을 줄이고, 대변을 잘 보게 해주기 때문에 살이 빠진다는 논리로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담배를 끊으면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증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담배를 피우는 동안 억눌려 있던 혀의 맛을 보는 돌기의 기능이 되살아나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게 되면서 음식을 훨씬 많이 먹기 때문이며, 담배를 대신할 간식거리를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4. 외국산 담배가 국산 담배보다 질이 좋고 맛도 더 좋다?

보통의 담배는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여 7~8초가 지나야 니코틴 효과가 나타나지만, 외국의 유명한 한 회사의 담배는 4초만에 니코틴 효과를 나타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그 담배 회사의 담배가 세계에서 많이 팔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흡연으로 후두암, 폐암 등 암에 걸릴 위험 6.5배~2.9배 증가

흡연율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국내 성인의 현재(2012년,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흡연율은 남성이 43.7%, 여성이 7.9%가 흡연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담배값 인상과 금연구역 확대 등 여러가지 금연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흡연율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확률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연세대학교가 공동연구 협약을 맺어 19년 간 질병 발생을 추적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남성은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질병 발생위험도가 후두암의 경우 6.5배, 폐암 4.6배, 식도암 3.6배로 더 높았고, 여성은 후두암 5.5배, 췌장암 3.6배, 결장암은 2.9배 더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흡연자의 질별병 발생 위험도


흡연으로 인해 초래된 건강보험 진료비 지출 1조6,914억원

2011년 기준 흡연으로 인해 초래된 건강보험 진료비 지출은 1조 6,914억원으로 계산되었는데 이는 2011년 전체 건강보험 진료비 46조원의 3.7%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이 중 흡연이 뇌혈관질환, 허혈성심질환, 당뇨병, 폐암, 고혈압 등 5개 질환의 발생에 기여함으로써 소요된 진료비 규모는 1조원 이상인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5개의 질환의 2011년 총 진료비 지출 추정금액

흡연 같은 경우는 바로 질병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20~30년 동안 장기간에 걸쳐 보이는 현상이므로 과거 1980 ~ 1990년대 높은 흡연율로 인한 영향은 앞으로 보다 커질 것으로 지선하 연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전망했습니다.


금연 도우미

상단에서 소개해 드렸던 조사내용을 보시면 새해소망으로 금연을 꼽았다가 작심삼일로 실패 하신 분들에게는 다시 한번 금연의 의지를 다지게 할 조사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흡연의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꾸준하게 금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굳건한 의지도 중요하지만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1. 전국 보건소 금연클리닉 이용하기 

현재 우리나라는 전국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연을 원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금연상담, 금연보조제 및 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이용하기 

금연클리닉, 공감마당, 흡연과 질병, 금연일기, 온라인 상담실, 마이페이지, 새소식 등 여러가지 소식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http://www.nosmokeguide.or.kr


3. 가족과 주위 사람들에게 금연을 알리고 도움 받기

혼자 힘으로 금연하기에는 힘이 듭니다. 가족들과 주위 사람들에게 나의 금연 소식을 알리고 도움을 청하세요. 당신의 금연을 지지하고 금연의 의지를 더욱 북돋아 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