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성신약

728x90
반응형

이번 여름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이슈중 하나로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의 합병이 있었지요.
삼성물산의 기존 주주님들 합병비율이 부당하다 생각하셨을 것이며
또 어떤이들은 시장의 주목에서 투기로 수익을 내기도 잃기도 하였을 겁니다.
제일모직의 상장도 핫했지요. 시초가가 공모가의 거의 2배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많은 이들이 청약경쟁에 뛰어들고 큰 수익을 본 분도 주변에 있었습니다.

그 중 저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엘리엇이 취한 다양한 일들이었습니다. 엘리엇의 개입이 있자 어떤 기자들은 외국먹튀자본이다,, 삼성의 발전 나아가 한국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이다.. 참 많은 말들이 있었습니다. 엘리엇은 주주가치 제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행동형 가치투자집단에 가깝지 않았나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삼성물산의 기존 주주이며 엘리엇과 함께 합병비율의 부당함을 제기하며 합병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우리나라 기업에 일성신약이 있었습니다.

일성신약의 윤병강 회장은 대우증권의 전신인 동양증권을 세우기도 했던 분이며
우리나라 1세대 투자자라 일컬어지기도 하지요.
나름대로의 철학과 관점을 가지고 일성신약에서 오래전 삼성물산 지분 2% 에 대해 투자했는데 그 지분가치가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유가 있겠지만 시장에서 고벨류를 받는 제일모직과 저벨류를 받는 삼성물산의 합병비율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했을 것입니다.

비슷한 사례는 현대백화점의 현대DSF(광주 현대백화점) 합병 사례가 있었지요. 당시에도
많은 가치투자자들이 현대DSF의 자산가치, 수익력, 현대임직원들이 꾸준히 이용하고, 우리나라 소득수준 1위의 울산에서의 입지에 매력을 느껴 투자를 했다 부당한 비율로 합병이 이루어지는 데 굉장히 울적하지 않았을까.. 그 당시에는 어려서 몰랐겠지만 제가 현대DSF 의 주주였다면 참 분했을 것 같습니다.

'일성신약이 삼성물산 주식매수 청구'를 하기까지 이야기를 간단히 하려했는데 좀 길어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일성신약은 현재 주식매수를 청구해 놓은 상태이고 공시는 8월 27일에 있었습니다.
일성신약은 삼성물산 지분가치 이외에도 다른 현금성 자산을 많이 쌓아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50% 이르는 자사주 비중이 일성신약의 자산가치를 더욱 매력적이게 만듭니다.
유통주식수 1,343,768 주, 현주가 109,500 원 기준 시가총액은 1471억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세분화되지 않은 필터링으로는 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들어오는 현금,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무엇을 할 것이고 그것이 성장을 이루어낼지, 그리고 지금의 저조한 수익력 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하겠지만 그 부분은 너무나 다양한 생각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삼성물산 주식매수 청구 지분가치와
2015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103억의 현금성자산
636억의 단기금융상품
그 외 다양한 자산들
무차입경영 상태
등의 확실한 현금성 자산들입니다.
안전마진을 취하는 , 1 달러를 몇십센트에 살 수 있는, 자산가치가 곧 일시적으로 큰 수익으로 들어오는 괜찮은 자산가치 투자라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씨티씨 바이오  (0) 2015.11.17
주식투자자가 꼭 알아야 할 기본적 분석법 (이승언/원앤원북스)  (0) 2015.11.17
안전마진과 분산투자  (0) 2015.11.17
주식..매매 발굴팁  (0) 2015.11.17
삼목에스폼3분기실적  (0) 2015.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