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펀드

중국후강통 대진철도 주목해야하는이유

728x90
반응형
중국 고속철도 관련 소식은 잊을 만 하면 한번씩 우리 언론에 보도되고는 한다. 물론, 지난 2011년 불미스러운 고속철도 관련 사고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최대속도, 최장기간, 신설 노선 등에 관한 이야기 이다.
 중국의 고속철도 사업은 우리보다 늦은 2008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 발전속도는 눈부시다. 이는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 덕분이기도 하다. 우리의 설날에 해당하는 중국의 춘절에는 우리는 비교할 수 조차 없는 긴 거리를 이동하는게 중국인들이다. 절대적인 인구 숫자도 많을 뿐더러 이동수요도 풍부하다.

 이런 이유로, 중국의 고속철 사업은 이제.. 세계시장에서 막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진출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2009년 완공된 우광 고속철도가 있다.
  중국 최초의 장거리 운행구간, 우광 고속철도 

중국의 고속철도는 최초 베이징~텐진간 개통이다. 하지만, 중국 고속철도의 발전은 우한(후베이성)~광저우(광둥성)를 연결하는 우광고속철도를 계기로 본격 시작되었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이 구간은 완공 당시 평균 주파 속도 341km로 가장 빠른 평균속도를 내는 고속철도였고 또한, 무려 1,000km에 달하는 장거리 구간을 운행하는 몇 안되는 고속철도 중 하나였다.
 중국의 고속철도 사업은 이를 계기로 엄청난 발전을 이루게 된다. 긴 구간을 연결하는데에서 온 공사 노하우가 축적이 되었고 열차개발과 노하우도 축적할 수 있기도 했다. 
얼마 전에는.. 중국의 동서를 잇는 약 2,200km의 세계 최장 노선이 탄생할 예정이라는 뉴스가 뜨기도 했으며.. 백두산까지 고속철도가 놓일 것이라는 뉴스도 나왔다. 이미.. 중국은 10년이 조금 안되는 기간동안 세계 고속철도의 60%를 차지한 고속철도 선진국이 되었다. 
[관련 뉴스 링크]중국 고속철도 왕국... 1만 9천km로 세계 1위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422&aid=0000175576 
중국이라고 하면, 아직까지도 기술력에 있어서는 우리보다 한참 뒤진 국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아직까지도 존재한다. 
물론,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중국은 막강한 내수시장을 앞세워 그 기술격차를 빠르게 좁혀오고 있으며.. 몇몇의 분야에서는 우리를 멀찌감찌 앞지르고 있다. 고속철만 하더라도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그들의 점유율은 약 60%이며, 일본이 18%이다. 우리는 불과 2%에 불과하다.
  또다른 중국의 꿈, 고속철도! 

중국은 왜 고속철도 사업에 힘을 쏟을까? 물론,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목적도 어느정도 있다. 실제, 중국 고속철도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수준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세계 최장 구간을 운영하는 노하우로 인해 기술력도 검증 받았다. 이따끔씩 등장한 고속철도 추돌사고 뉴스는.. 앞으로는 보기 힘들 것이다. 고속철도 사업은 국가를 상대로 하는 사업이고 또한.. 그 규모가 큰 경우들이 많아 경제적 이득또한 상당한 수준이다.
 하지만, 중국이 단순히 경제적 관점에서 이러한 고속철도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다민족 국가인 중국을 하나의 국가로 더욱 결속시키기 위해 철도교통이라는 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중국의 기간 철도망의 배치 전략을 보면 알 수 있다. 
중국은 광역권으로 4종 4횡 전략에 따라 중국 전역에 고속철도를 깔고, 여기에 인구 50만 이상의 중소도시에 고속철도 보다는 조금 늦은 속도이지만 일반 열차보다는 빠른 열차를 배치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광역급행열차의 개념이다. 
이러한.. 
철도 인프라의 확산은 결국, 과거 부터 이어져 내려온 중국의 최대 약점.. 지방 통제력을 강화시키는 하나의 수단이 될 것이며.. 또한, 이를 통해 중국은 더욱 결속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다. 산간오지에도 접근성이 향상된다면 중국의 각종 국가적 정책의 영향도 작은 부분까지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이 잘 구축된 항공인프라를 활용해 지역의 거리적 격차를 줄였다면.. 중국은 고속철도를 선택한 것이고.. 이는, 중국의 현실에 가장 부합된 선택이 아니었을까 싶다. 중국 고속철도의 발전상을 한번 지켜보자.. 교통이 국가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지켜보는 것도 중국을 보는 하나의 포인트가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