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정말 광기넘치는 ....언론의 선동보도는 도를넘었다

728x90
반응형
[ 비아그라는 뇌혈류 증가로 고산병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는 약물 ]

경향신문에서 청와대에 비아그라 등의 약품이 구입되었다며 또 무슨 대단한 일이라도 되는 듯 보도를 하였습니다. 쓰레기 언론들 때문에 아침부터 또 글을 써야하는군요. 이 놈의 기자, 언론들은 어디 의학 자문도 안 구하고 글을 쓰나 봅니다. 시간이 없어 고산병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처방되는 약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급성 고산병(AMS, Acute Mountain Sickness)이란 고도가 높은 산악 등을 등반할 때 공기 중 낮은 산소분율로 인해 우리 몸에 발생하는 각종 병적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산소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 고소 뇌부종(HACE, High Altitude Cerebral Edema), 고소 폐부종(HAPE, High Altitude Pulmonary Edema) 등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두통, 호흡곤란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 급성 고산병의 예방약물, 또 증상 발생 시 치료 약물들이 있는데 녹내장에 사용되는 다이아막스,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되는 비아그라, 여러 질환에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제제인 덱사메타손 등이 사용됩니다. 

급성 고산병에 대해 히말라야 등반 예정인 한 환자에 대해 제 처방례 1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처방례 >

(1) 대상 환자 : 여성 50대 중반, 히말라야 5,000미터 이상 산악 등반 예정.

(2) 다이아막스(acetazolamide) 250mg bid (등반 2-3일 내지 1주일 전부터 등반 완료 시까지 지속 복용) : 고소 뇌부종, 고소 폐부종 예방 목적

(3) 비아그라(sildenafil) 25mg or 50mg prn (고산병 증상 발생 시 복용, 50mg 짜리 반 알 또는  한 알)  
   : 고소 뇌부종 증상 완화 또는 완전 소실

(4) 덱사메타손 5mg prn (고산병 증상 발생 시 복용 또는 주사)
   : 고소 뇌부종, 고소 폐부종 증상 완화 또는 완전 소실

최 대집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의사)
2016.11.23.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