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많이벌기

주당순이익

728x90
반응형
주식을 처음 하시거나 관심이 생길때네이버 증권 홈페이지를 들어가보고주식에 대해 잘은 몰라도 삼성 주식이 그렇게 잘 나간다는건 알기에한번쯤 삼성 주식을 찾아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그 외 투자정보라는 명목의 정보들을 당시에는어떻게 보며 활용할지 몰랐기 때문일 겁니다.오늘은 EPS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EPS란? 주당 순이익(Earnings Per Share) 일정 기간에 회사가 올린 순이익을 회사가 발행한 총 주식 수로 나눠 1주당 순이익이 얼마인지 표시 


EPS = 주당순이익 = 순이익 ÷ 총 발행주식 수EPS는 기업의 수익 창출력을 나타내는 대표적 투자지표 EPS 값이 클수록 수입력이 좋다는 증거 


순이익 규모가 클수록, 발행주식 수가 적을수록 값이 커지는 구조 (순이익 규모와 발행주식 수가 서로 반비례하는 관계) 

EPS 값이 크지 않으면(순이익 규모가 적으면) 주주에게 돌아가는 배당도 크지 않게 되고 주가를 올릴 수 있는 탄력도 생기지 않게 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투자할 종목을 고르는 과정에서 EPS를 대표적인 기본적 분석지표로 사용합니다. 

EPS를 보더라도 여러 해에 걸쳐 EPS 실적치가 꾸준하거나 성장하는 종목을 고르는 편이 좋습니다.
최근에 순이익을 크게 낸 종목보다는 주당 순이익이 장기간 꾸준히 늘어난 기업이 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불황일때도 주당 순이익이 꾸준히 늘어난 기업일 경우 경영 환경이 유리하든 불리하든 꾸준히 수익을 내왔던 만큼 기업간의 경쟁력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728x90
반응형

'많이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넥으로제대로주식하자  (0) 2016.02.10
좋은주식가치투자하기  (0) 2016.02.10
주당순자산 공부하기  (0) 2016.02.10
주당순이익..주당순자산으로 돈벌기  (0) 2016.02.10
다우의개 투자방법  (0) 2016.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