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주식투자로 돈버는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오늘은 일본의 M&A전문가인 야마구치 요헤이의 책 [현명한 초보 투자자] 소개된 투자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습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습관, 주가가 [올라갈까 내려갈까]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저평가되었는가 아닌가]에 주목하자.
→ 바로 가치와 가격의 차이에 주목하라는 것입니다. 그 차이가 보일 때 [수정]의 계기를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두 번째 습관, 의견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하자.
→ 사실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도구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재무제표 정보가 60%, 과거 10년의 기사가 20%, 나머지 20%는 인터뷰 등의 생생한 정보입니다. 

세 번째 습관, 결과가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원인을 직시하자.
→ 차트 분석은 결과입니다. 결과를 아무리 주물러 봤자 [내일]로 이어지는 가치 있는 지혜는 얻을 수 없습니다. 

네 번째 습관,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다. 가치의 [본질]을 파악하자.
→ 가치의 원천은 어느 기업이나 한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그 회사의 강점을 한마디로 말하면?] 이라는 물음은 제가 좋아하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솔직히 이 네 번째 습관을 실천하는 것은 간단치 않습니다. 

다섯 번째 습관, 투자는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라는 것을 알자.
→ 저평가된 투자 대상을 찾을 수 없을 때는 투자 자체를 삼가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이것이 되지 않으면 반드시 [감정의 덫]에 빠지게 됩니다.  

여섯 번째 습관, 매월 최저 수입의 10%를 증권계좌에 불입하자.
→ 이것은 저 유명한 책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에도 나오는 자산 형성의 습관입니다.

일곱 번째 습관, 겸허히 배우는 자세를 간직하자.
→ 자기가 똑똑하고 우수하다고 과신하는 순간부터 손실은 시작됩니다. 성공을 하든 실패를 하든 항상 그것으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겸허함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아이투자 신규 기사 목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