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펀드

홍콩 중국 주식 가치투자 연구소

728x90
반응형

국내기업들의 3분기 실적발표가 끝나가는데 전체적으로 실적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렇듯 한국경제의 성장률 둔화 때문에 현재 국내증시는 성장에 매우 목말라 있는 듯 합니다.
대형주들이 전통적인 가치주 반열에 들어서고 있고 헬스케어를 필두로 중국관련주들이 성장주로 나서고 있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공개시장에서도 바이오제약 기업의 몸값이 치솟고 있고 전통적인 제조업체는 공모가가 떨어지거나 상장철회를 하고 있습니다.
신성장산업은 논외로 하더라도 우리경제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국관련주들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고 중국관련 사업에 약간의 희망만 보여줘도 주가가 급등하는 것은 익히 보셨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상장 중국기업들의 주가는 이런 추세에 역행하고 있는데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된 것은 오래된 신뢰문제로 인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완전히 걷혀지지 않은 탓입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한국만이 아니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미국이나 홍콩 거래소 등에서도 비슷하게 관찰됩니다.
차이가 있다면 국내상장기업들은 중국내에서 아주 작은 기업군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 상장된 중국기업들은 주로 중대형기업들이 대부분인데 홍콩은 H주라 불리는 크고 작은 중국기업들이 아주 다양하게 상장되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만 봐도 제가 어떤 말을 드리고 싶은지 어느정도 짐작이 되시겠지만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국내투자자들이 중국관련주에는 열광하면서 정작 중국기업에 직접 투자할 생각은 왜 하지 않는가 하는 것입니다.
각자 나름의 이유를 갖고 있을테지만 구체적으로 몇 가지를 말해보자면
첫째, 중국기업의 회계에 대한 불신이 주된 것이고 이것은 중국이나 중국인을 가소롭게 보는 한국인의 특징이 더해져 더욱 심한 것 같습니다.
둘째, 해외투자에 대한 정보부족 때문으로 잘 아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정석적인 투자법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셋째, 세금 문제가 있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해외직접투자시 세금은 양도세 22%입니다.


첫번째 회계 문제는 실제 사례도 여럿 있었지만 심리적인 부분이 더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분식회계 등이 발생하는 것은 어느 거래소에나 있어왔던 일인데 지금까지는 중국의 경제발전이 느렸던만큼 불투명한 부분이 더 있을 것이고 중국내 기업정보의 공개검증이 쉽지 않은 탓에 사기꾼들이 엉터리 회사를 본토나 해외에 상장시킨 후 문제가 된 경우가 상대적으로 좀더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중국기업이 사기일 수도 없고 그로 인해 집단적인 저평가를 당하고 있다면 전체 집단으로 보면 확률적인 기대값은 비슷해집니다. 꽝이 걸릴 확률은 조금 높지만 보다 높은 기대수익률이 상쇄해준다는 뜻입니다.

두번째 정보부족 문제는 개인차가 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상장기업에 투자할 때 영어가 필요하듯이 중국/홍콩 상장기업에 투자할 때는 중국어가 아주 유용합니다.
그리고 그 나라에 대한 경제문화적인 이해가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있겠죠.
이런 점에서 보면 한국인은 중국투자시 다른 외국인에 비해 약간의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계전체로 보면 매우 근거리에 있는 나라이고 한자문화권이기 때문에 언어적으로도 친숙한 부분이 많습니다.
국가별 경제발전속도차에 따라 일본인들이 한국에 투자해서 재미를 봤듯이 한국인은 중국에 투자해 재미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국 투자자들이 중국기업에 직접 투자를 한다면 그 중 한국인이 가장 유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내의 중국관련주에 투자하면서 중국현지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려는 투자자들만큼만 부지런하다면 중국 직접투자도 얼마든지 가능하지 않을까요?

세번째 세금 문제는 가장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수익금의 1/5이 세금으로 나간다면 과연 해외투자가 유리한지에 대해 따져봐야하고 국내투자보다 최소 20%는 수익이 더 높은 투자처를 찾아야 하니까요. 양도세가 연간 250만원까지는 비과세되지만 그 정도로는 부족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국내기업들이 활로를 찾지못하는 상황에서 어느정도 해외분산투자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배당이라는 추가 수익의 관점에서 한번 얘기해볼까 합니다.
주식투자에서 총수익은 자본차익과 배당수익 2가지를 합해야 하는데
해외투자시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22%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하지만 배당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같습니다.
왜냐하면 해외에서 원천징수된 배당세를 제외한 나머지 세율부분을 국내에서 추가로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배당세율은 15.4%이고 중국은 10%입니다. 홍콩과 마카오는 배당세가 없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국내에서 15.4%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단, 중국본토에 상장기업의 주소지가 있는 경우 국내에서 주민세 1%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최종 배당세율이 14.4%라는 말입니다. 상하이 선전 상장기업 전체와 홍콩에 상장된 일부 대형H주들이 해당됩니다

해외상장기업 투자에서 현금배당을 받으면 배당락이 발생하는만큼 양도세가 줄어드는 효과도 납니다.
배당세율이 양도세율보다 낮으므로 배당투자가 더 효과적이고 시가배당률이 높을수록 양도세 절감효과는 더 커집니다.
아시다시피 한국기업들의 배당성향 및 시가배당률은 세계에서 꼴찌 수준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근본이유가 배당에 있다고 말할 수도 있는데 국내기업들이 가장 주주친화적이지 않은 기업운영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도입된 기업소득환류세제라든가 배당세제 개편 등 기업에 대한 압박을 통해 배당이 조금 늘어나는 추세인데 앞으로도 훨씬 더 늘어나야 저성장시대에서 충분한 투자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국내상장 중국기업들은 과거 배당을 하다가 현재는 배당을 하지 않고 있는데 홍콩에 상장된 중국기업들은 규모도 훨씬 크고 성장성 있는 기업조차도 적자만 아니라면 매년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반기마다 배당하는 기업이 많고 수시로 특별배당을 실시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게다가 배당성향과 시가배당률을 직접 확인해보면 눈을 의심할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배당은 거짓말 하지 않는다는 책도 있는데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는 이런 중국기업들까지 불신의 대상이 된다는 건 조금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배당을 지급했다고 해서 투자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안전한 기업은 없습니다. 최근 사고친 서년국제의 경우가 그렇죠.
첨부파일로 홍콩과 국내 고배당주를 올려볼테니 직접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배당성향이 가장 큰 차이인데 비슷한 기준으로 필터링한 종목수만 해도 홍콩 쪽이 3배나 됩니다. 전체 상장기업수는 2000개 정도로 국내와 비슷합니다.


중국증시는 작년 후강통이 시행되면서 상하이와 선전 지수가 급등을 했고 현재까지 매우 투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홍콩증시는 유동성 부족으로 변동성이 클 때가 있지만 절대적인 밸류에이션을 비교하면 세계에서 가장 싼 증시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지난 1년간 매주 비교검증한 부분이니 틀림이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해외투자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집단지성의 힘을 빌리는 것입니다.
혼자서 투자하기에는 매우 벅차기 때문에 여럿이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다보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외투자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고 회계 문제 등 돌발적인 리스크도 다수가 함께 모니터링하다보면 빠르게 정보를 얻어서 현지인들과 비슷한 속도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홍콩거래소는 주가에 큰 영향을 줄만한 이벤트가 있으면 거래를 중지시키고 기업들도 자발적으로 협조합니다.
장중에 공시하는 경우도 별로 없어서 정보를 습득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제목처럼 이 글을 쓴 것은 투자아이디어 외에도 가투소와 비슷한 중국/홍콩 투자 커뮤니티를 소개하고자 하는 목적이 큽니다.
개설한지 얼마되지 않은 네이버카페인데 비공개로 가입을 받다가 최근 공개전환을 결정하여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카페의 개설취지를 자세히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중국과 홍콩에 상장된 중국내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직접투자하기 위한 것입니다.
국내기업들도 현지에서 열심히 뛰고 있지만 중국이란 나라의 정책을 보면 외국기업은 새로운 산업을 형성하고 기술을 전수받는데 필요한 단계나 도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로컬기업과 홍콩 대만 등 중화권 기업들은 향후에도 어려움을 겪지 않겠지만 순수 외국기업이 장기적으로 중국에서 성장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홍콩과 상하이/선전에 상장된 기업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미국에 상장된 중국대기업도 분석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단, 국내상장 중국기업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종목별 카페가 대부분 존재하니 그 쪽이 더 나을 것입니다.

모든 분석은 가치투자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투기적인 접근법은 논의하지 않습니다.
국내주식 투자경험이 많아도 해외기업분석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거의 모든 상장종목의 정량적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고 개별기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여 정성적 분석까지 깊이있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를 바탕으로 관심종목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현지 거주자들의 체험사례까지 곁들여서 정보측면에서 불리한 점을 극복해나가고 있습니다.
주식분석에 자신있는 투자자들은 오프라인 모임까지 참여할 수 있어 온라인에서 한계가 있는 부분까지 세밀하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외국어로 된 정보를 다루는데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밖에 없어서 시간적인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집단지성의 힘을 통해 그 차이도 매우 좁혀나가고 있습니다.

카페를 공개한 이상 가입자를 가려받지는 않지만 투자커뮤니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임승차자보다 정보를 양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양질의 투자자 비율이 높아져야 합니다.
초보자를 위해 종목상담을 한다든지 하는 카페는 아니므로 집단지성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http://cafe.naver.com/investmentinchina
중국 및 홍콩 증시 가치투자 연구회 바로가기 링크입니다.
서로 협력하며 소통할 수 있는 투자자분들이 많이 가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해외주식 펀드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부자 따라잡기  (0) 2015.11.18
미국의 중요 주식..보물..50선  (0) 2015.11.18
해외증시 돈되는 뉴스  (0) 2015.11.18
중국평안보험  (0) 2015.11.17
미국고배당주식  (0) 2015.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