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가치투자는 평생을 돈을벌게 해주는 행위이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투자와 가치투자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투자를 야구에비유한다면, 상대의 실투를 노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수가 작정하고몸에 꽉 찬 공을 던지면, 아무리 잘 치는 타자라 할지라도 그 공을 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투수가 실수해서 스트라이크 존 가운데에 몰리는 공을 던질때까지 기다린다면, 상대적으로 공을 치기가 수월할 겁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개인마다 다르지만, 상대적으로 수익을 내기 쉬워하는 시장상황이나 기업상태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어떤 상황에서라도 수익을 내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매니저가 아닌 개인투자자는 전혀 이럴 필요가 없다고생각합니다. 투자자가 해야 할 것은 타석에 계속 서있다가 시장이 실투를 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그 공을놓치지 않고 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개인투자자와펀드매니저의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펀드매니저는 어떤 상황에서도 실적을 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립니다. 거기에다가 펀드자금은 실적을 내기 어려울 때 더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들면 시장이 고평가 영역으로 진입할 때, 펀드자금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펀드매니저도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전문가이기 때문에, 시장이 역사적고점일 때 지속적인 수익을 내기 어려운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저점에서 투자를 해야장기적인 수익이 크게 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매니저가운용자금을 제어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을 내는 데에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하면 개인투자자는 상당히유리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가치투자는 무엇일까요?

 

 


저는 개인적으로내재가치보다 싼 주식을 사는 스타일을 전부다 가치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의견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특별하게 정의를 내리진 않겠습니다. 다만, 성장주도 싸게 살 수 있다면 가치투자의 영역에 포함된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앞서 말씀 드린 투자와 가치투자의 개념을 응용하면, 어떠한투자방식이 가능할까요?

 

 


시장이 실투를하고 내재가치보다 낮게 주식이 거래가 될 때 투자를 하면 됩니다. 개념은 참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말이기도 합니다밑에 그림에서 여러분은 1, 2, 3번 중에 어느 시점에서 투자하고 싶으세요?


 

당연히 3번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주가가 1,2 번 시점을 지나고 3번타이밍이 왔을 때쯤이면 시간상으로는 아마 최소 3년 정도가 지났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은 분명히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타이밍입니다. 3번 정도 상황이면 시장 전체가 급락해서 좋은 기업이든 나쁜 기업이든 상관없이 주가는 모두다 곤두박질 치고 사람들은 공포에 쉽싸여서 주식을 다 파는 시기일것 이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마치 백화점에서 50%할인을 할때 마음껏 쇼핑하는 기분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굳이 힘들게 할인코너 가서 좋은 제품을 안 찾아도 매장에 들어가자마자 할인을 너무 많이 해주니 이때보다 기분 좋을때가 없기도 하죠.


그럼 3번 타이밍만 기다리면 누구나 다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것또한 아닙니다. 그림에는 기본가정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이끊임없이 지속적인 성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주가가 eps x per 라고 가정하고, per는 평균회귀 현상이 장기적으로 나타난다고 가정하면, 장기적으로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은 eps 성장밖에 남지 않습니다. 물론 기업마다 그때 그때 상황이 다르다 보니 성장은 매출액 기준일 수도 있고 순이익 등 다른 기준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기껏 3번까지 기다려서 어떠한 기업을 사야 할까요? 단순히 eps가 성장할 것 같은 기업을 사면 될까요? 저라면 아주 좋은 기업을 살것입니다. 저는 경제적 해자를 지니고 높은 ROE를 지니며,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닌 기업을 3번 타이밍에 매수를 해서장기 보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 기업들은 리레이팅도 더 단기간에 이루어질가능성이 있으며, ROE가 높기 때문에 우수한 장기성장률을 보여 줄 것입니다. 고로, 높은 투자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의미죠.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내재가치보다 싼지 안 싼지 어떤 기준으로 결정을 해야 할까요? 가치평가는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각 방법마다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여기에다가 앞서 말한 경제적해자는 어떻게식별해야 하고 ROE가 지속적으로 높을지 어떻게 예측해야 하고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뭘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투자자가 개별적으로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저도 최근에 이러한 것들을 식별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읽은 책으로는주식 가치평가를 위한 작은 책”,”비즈니스 모델”, “경제적 해자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