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력적인 스타벅스

728x90
반응형
커피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스타벅스(Starbucks)!

@ 기업개요 :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으로 64개국에서 액 24,000여개의 매점을 운영하고 있다. 나라별로 미국에서 12,973개, 중국에 1,897개, 캐나다에 1,550개, 일본에는 1,088개, 영국에는 927개, 대한민국에 1000개, 멕시코에 356개, 타이완에 276개 등을 운영하고 있다. 동사는 자체 영업부인 매장 및 직판, 슈퍼마켓과 웹사이트를 통해 고급 원두를 판매, 각종 커피, 차, 음료, 베이커리류, 샌드위치와 샐러드, 텀블러와 컵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 주식 종목 정보 : 상장 시장 : 나스닥(Nasdaq) / 심볼 : SBUX / 52주 주가 범위 : 50.84$ ~ 61.64$ / 시가배당률 1.61% / 시가총액 810.16억달러

스타벅스의 대표 상품 라인 : 
#1. 프라푸치노(Frappuccino) : 1995년 출시된 프라푸치노는 음료와 얼음 등을 갈아 만든 혼합 음료

#2. 스타벅스 더블샷(Starbucks Doubleshot) : 2005년 출시된 스타벅스 더블샷은 병으로 출시되고 있는 커피 음료이다. 스타벅스 더블샷은 첨가물에 따라 에스프레소에 크림을 첨가한 스타벅스 더블샷 에스프레소(Doubleshot Espresso)와 비타민B, 인삼, 과라나(Guarana, 브라질의 식물로 천연 카페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를 첨가한 스타벅스 더블샷 에너지(Doubleshot Energy)가 있다. 

#3. 스키니 라테(Skinny Latte) : 2007년 미국에서 출시된 스키니 라테는 저칼로리의 커피 음료로 스타벅스 매장에서 마실 수 있다. 스키니 라테는 스키니(Skinny, 마른)와 라테의 합성어로, 칼로리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스타벅스 비아 레디 브루 커피(Starbucks VIA Ready Brew) : 2009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스타벅스 비아 레디 브루 커피는 인스턴트 미세 분말 커피로 스타벅스 매장에서 사용하는 아라비카 원두를 로스팅한 후 미세 분말로 분쇄한 것이다. 스타벅스는 전 세계 상위 3% 안에 드는 고품질의 원두만을 선별해 스타벅스 비아 레디 브루 커피를 제조하며, 분말 커피에서도 아라비카 원두 고유의 풍미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20여 년간 제조 기술을 연구했다고 한다. 

#5. 스타벅스 리프레셔(Starbucks Refresher) : 2012년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생두 추출액 에너지 음료로 스타벅스의 음료브랜드이다. 스타벅스의 최상품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해 로스팅 이전 단계에서 천연 카페인과 비타민 C, 비타민 A 등의 에너지 물질을 추출해 과일 주스와 섞은 것이다. 스타벅스 리프레셔는 매장 서비스 음료와 캔, 인스턴트 분말 가루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 스타벅스 매출 지역별 비중(2016년 기준) : 아메리카 71.4% / 중국 및 아시아 14.2% /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5% / 편의점 및 할인점 등의 일반 소매점 9.4%
#1. 커피 본고장인 유럽에서 전혀 힘을 못 쓰고 있는 모습, 2017년 하반기에 밀라노에 스타벅스 1호점을 개점한다는데 과연 커피 본고장에서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 과거 5년간 스타벅스 지역별 연평균 매출 성장률 비교 : 아메리카 10% / 중국 및 아시아 25% /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2%/ 일반 소매점 17%

@ 지역별 영업이익률 비교 : 아메리카 25% / 중국 및 아시아 20% /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13% / 일반 소매점 42%
#1. 일정 규모 및 매출 이상이 되어야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여 비용 절감으로 인한 영업이익률 상승이 있을 것이라 추측, [유럽/중동/아프리카(EMEA)]시장은 매출액이 전체 매출의 5% 밖에 안 되기에 규모나 매출이 제일 작고 그렇기에 영업이익률도 제일 낮은 것이 아닐까 생각

#2. 일반 소매점의 42%라는 영업이익률은 매장 임대료 및 직원 인건비가 들지 않기에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음. 미국의 경우 펩시코사(PepsiCo. Inc)가 만들어서 해당 회사의 유통망으로 유통,
우리나라 같은 경우엔 동서식품이 제조 및 유통

#3. 2010년 부터 매출액이 제일 큰 아메리카 지역의 영업이익률은 17%에서 25%까지 점진적으로 향상

#4. 기타 유통채널인 일반 소매점 영업이익률은 2010년 38%에서 점차 줄어들기 시작해 2012년 26%까지 내려왔다 다시 2013년부터 점직적으로 향상되어 2016년 현재 41.8% 기록 중.

각 도시별로 출시된 스타벅스 머그컵

@ 미국 커피 전문점 시장 점유율 및 마케팅 : 1위 = 스타벅스 54.1% / 2위 = 던킨도너츠 30.5%
#1. 스타벅스의 MS : 2011년 50% 돌파 이후 조금씩 상승 중 / 던킨도너츠의 MS : 2011년 32% 기록 후 매년 감소 추세
#2. 스타벅스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 없이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한 마케팅 추구, 스타벅스 매장 자체가 하나의 광고 매개체
#3. 던킨도너츠는 적극적인 대중매체 광고를 바탕으로 커피 전문점 매출 확대 전략 추구

@ 일반 패스트푸드 체인점 보다 빠른 성장성(미국 기준) : 일반 패스트푸드 매출 성장률 4.1% < 커피 전문점 매출 성장률 7.5%

@ 미국 커피 전문점 시장 규모 : 240~250달러(한화 28~29조 규모, 한국 주요 커피 전문 브랜드 매출 규모 1.4조)
#1. 미국 외식업계 규모 : 햄버거 > 피자 > 샌드위치 > 커피
#2. 미국 외식업계 품목별 매장 수 추이 : 피자 > 샌드위치 > 햄버거 > 커피 전문점 > 치킨
#3. 향후 4~5년 간의 시장 성장률 예상치 : 햄버거, 피자, 샌드위치 시장 1~2% /
커피 전문점 시장 4~5%

 

728x90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배당종목들  (0) 2017.04.01
어느 투자 고수님의 한국 미국 중국주식 포트  (0) 2017.04.01
ETF뽀개기  (0) 2017.03.24
관심가져야할 주식들  (0) 2017.02.21
매일유업 투자포인트  (0) 201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