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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증자란 좋은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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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증자의 이유
#유통주식 수가 증가함으로써 유동성 개선 효과를 기대해볼수 있다 
위에서처럼 무상증자 전에는 거래량이 없다가 무상증자 이후 거래량이 급증한것을 볼수있다 주당 가격이 높거나 유통주식수가 적을경우 거래량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소외될 여지가 있다 
주당 가격을 낮추고 유통주식수를 증가 시키면 투자자들을 유인하기 쉬워지고 거래도 활성화될 여지가 높아집니다 결국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주가 상승을 발생시킨다
easy -조금 과장해서 삼성전자 주가가 현재 100만원이 넘지만 무상증자로 내일 주가가

       1만원이 된다고 해보자 기업 성과에는 전혀 영향이 없지만 투자자의 심리상        100만원 주식을 1만원에 살수 있단 생각에 투자가 몰릴 가능성이 높다  
#주식수가 증가하면 총배당규모 증가 가능성이 커짐으로 주가에 긍정적 영향 

기업입장에서는 배당금 부담이 증가하겠지만 주주에게 이익을 환원 한다는 측면에 보면 주가에 긍정적 요인이다
#기업 공매도세력에 대한 반격으로 쓰인다

실제로 2012년도 셀트리온이 공매도세력에 대항하기위해 쓴 전략이다 공매도 세력은 주가가떨어져야지 그 차익을 얻어 수익을 내는 세력이다 그래서 공매도 세력은 악성루머를 돌려 
셀트리온 임상실험 실패설등으로 해서 주가를 하락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였다 하지만 
이에 셀트리온은 자사주매입과 무상증자를 진행하면서 상한가를 일으키는등 주가의 급반등을 일으킨 계기가 있다 
#성장성있는 기업의 주가상승 야기 무상증자는 대분분 호재로 발동하기 때문에 주가를 상승 시킨다 
그래서 무상증자이후 권리락으로 주가를 떨어뜨려도 성장성있는 기업은 권리락전에 주가로 다시 
재상승을 시킨다 그리고 무상증자는 이사회의 승인시 언제든 발행할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무상증자를 하는 기업도 있다 
파트론은 휴대폰 핵심 부품 제조판매업으로 무상증자를 2008년부터 2013년까지 매년 무상증자를 실시해왔다 
위에 보면 알다시피 12년5월에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 발생이후 약 5개월도 채 안되서 다시 

권리락 이전의 주가로 돌아온것을 볼 수 있다 파트론은 이처럼 해마다 전략적 무상증자를 함으로서 

주가상승을 크게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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