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많이벌기

상승추세와 하락추세, 평행추세에 따른 거래량의 특징을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상승추세와 하락추세, 평행추세에 따른 거래량의 특징을 알아보자 


상승추세에서의 거래량의 특징

≫ 상승추세의 출발점은 통상 많은 거래량이 수반됩니다.

≫ 일반적으로 상승추세 속에서의 평균거래량(평균거래량은 지난 번에 말씀드린 거래량 이동평균선으로 파악할 수 있답니다.)은 점점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 일반적으로 추세가 상승추세에 있고 거래량이 증가한다면 매수관점으로 바라보고, 상승추세이기는 하나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으면 상승추세는 유지되기 힘들다고 분석합니다.

≫ 통상적으로 5일과 20일의 거래량 평균을 당일 거래량이 능가하면 매수에너지가 상당히 강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거래량 이평선을 기억하세요.)

≫ 일반적으로 거래량 이동평균선이 하락 후 상승할 때 주가상승이 이어지고 이동평균선이 상승 후 하락할 때 주가하락가능성이 높습니다

≫ 저항선이나 이전 고점과 같은 특정 가격대의 상향돌파는 가격의 상승과 함께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럴 경우에 비교적 강한 매수신호로 받아들이고, 주가가 상승추세에서 이탈되어 5%이상의 범위로 하향 이탈될 때까지는 매수관점을 유지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 만약, 주가는 상향 돌파되지만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속임수일 가능성이 비교적 크므로 추세의 5% 범위 이상으로 상승할 때까지 매수를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 거래량이 수반되나 주가가 상승추세선의 3~5% 이하로 하락할 경우나 이전 고점을 넘어서지 못 하고 하락할 경우엔 매도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평행추세 & 추세의 전환점에서의 거래량 특징

≫ 추세의 전환점에서 거래량 확인은 매우 중요하며, 만약 추세가 상승추세로 전환되나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으면 추세전환이 실패할 확률이 많습니다.. 이는 위에서 얘기한 상승추세의 출발점은 많은 거래량이 수반된다는 논리와 일치합니다.

 횡보국면에서 기존 추세선을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는 거래량의 증가가 필수적입니다.

≫ 일반적으로 추세의 전환시점에서는 거래량의 증가시 매수관점, 거래량의 감소시 매도관점으로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 바닥이 오면 주가 바닥이 임박한 신호고, 반대로 거래량 상투가 오면 주가 상투가 임박한 신호로 인식하는데, 특히 주가가 일정기간 상승한 이후 이전에 형성됬던 대량거래와 비등한 대량의 거래가 실리며 장대 음봉이 발생할 때는 단기적으로는 거의 확실한 매도신호라고 인식해도 무방합니다. 이와 관련해 다음에 나올 차트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락추세에서의 거래량 특징

≫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감소하며,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는 상승추세 때와는 반대의 형태를 띕니다.

≫ 주가가 하락추세에 있을 때 일반적으로 평균거래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하락추세에서 투자자들의 그 주식에 대한 매력이 상실된 것에 기인합니다.

≫ 특히 거래량이 증가 하는데도 주가는 하락하는 것은 실적이 악화되었다거나, 잘못된 판단으로 그 주식을 매수했던 사람들의 물량처분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저점을 깨고 주가가 하락할 시 거래량이 줄어드는 것이 정상적이고, 전저점을 깨고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매도압력이 큰 것이고 매도신호로 받아들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주가가 오를 때(상승추세) 내릴 때(하락추세) 그리고 추세전환시점(평행추세)의 거래량의 변화를 꼼꼼이 살펴보시며 앞에서 설명해 드린 거래량의 일반적인 특성을 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잘 표현해 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이 이와 같이 일반적인 거래량을 그리며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러한 원리가 적용되며 지금까지 배우신 것들은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최소한의 내용입니다.

실제로 종목을 매매하다가 보면 기관이나 외국인이 선호하는 우량주의 경우 추세전환시점에서의 거래량 급증이후, 대세 상승시에는 의외로 거래량이 많이 수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종목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는 기관이나 외국인측(큰손)에서 물량을 매집한 이후 여간해서는 팔지 않고 계속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정말 인기있는 급등주는 그 종목의 주인인 큰손에 의해 물량이 씨가 말라서 거래량 없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 종목마다 거래량을 꾸준히 관찰하며 그렇게 거래가 형성되고 있는 이유를 알아내려고 하는 노력은 필수적이며, 이는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들여야 하는 최소한의 수고라고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