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샤오미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사실’ 8가지

728x90
반응형

 



1. 샤오미는 현재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 1위 기업이다.

테크크런치의 보도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해 중국에서 61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팔았다. 전년 중국 1위 기업이었던 삼성을 앞질렀다. 마켓셰어에서는 애플의 아이폰과 1, 2위를 다투고 있다. 2015년 상반기에 삼성 휴대폰은 3위 화웨이에 이어 4위로 추락했다.

2. 샤오미의 사명 ‘小米’의 뜻은 좁쌀이다.

샤오미는 처음 사무실을 열었을 때부터 좁쌀죽을 끓여 먹는 전통이 있다.

3. 샤오미의 전신은 게임회사였다.

샤오미의 창업자 레이쥔은 킹소프트(진산·金山)에 입사해 온라인 게임을 만들던 프로그래머 출신이다. 킹소프트는 ‘검협정연’ 등 온라인게임과 MS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유사한 UI를 갖고 있는 중국판 오피스 프로그램을 만들던 회사다. 과거 킹소프트는 한컴오피스를 만드는 한글과 컴퓨터에 비유되기도 했다. 두 회사는 올해 8월 오피스 프로그램과 관련한 MOU를 맺었다.

4. 샤오미는 삼성과 LG 부품 사용을 자사제품 품질 홍보로 이용했다.

샤오미 10400mAh 보조배터리 홍보포스터에는 “알루미늄 합금 케이스, LG/삼성의 코어 사용 69위안”이라는 홍보문구가 들어 있다. 현재 웹페이지에 올라 있는 선전문구도 동일하다. 공동창업자 리완창의 책 <참여감>에 따르면 당초 이 광고의 시안으로는 ‘슬림한 대용량’, ‘보조배터리를 새롭게 정의한다’, ‘상상 이상의 아름다움’ 등이 제안되었다. 리완창에 따르면 ‘가격 대비 최고 성능’이라는 셀링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부품을 생산한 회사를 언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5. 샤오미가 매년 4월 초에 여는 사용자 축제의 이름은 ‘미펀제’다.

이 행사의 상품으로는 팝콘이 제공된다.

6. 모바일 메신저도 샤오미는 제공하고 있다. 이름은 ‘미랴오(mitalk)’다.

7. 샤오미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토끼다.
당초 공룡 등도 검토되었지만, 멸종한 동물이라 최종적으로 토끼로 결정되었다고 한다.

8. 샤오미 짝퉁도 있다.

샤오미가 선풍적 인기를 끌자 짝퉁 샤오미 제품도 나와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다

 

출처; 경향신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