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2016년도에 가입불가능한 소장펀드

728x90
반응형

2015년 세법개정안이 극적으로 바뀌지 않는 이상 2016년부터 소장펀드(소득공제 장기펀드)의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조회하시고 알아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소장펀드에 대해서 요약을 해 보겠습니다.




#### 가입 조건 ####

가입대상 -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인 근로소득자.(추후에 총급여액이 올라도 8,000만원이 될 때까지는 계속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과세급여 등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가입여부는 직접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클릭>>[소장펀드/소득공제장기펀드]가입 가능 여부 확인해 보기


풀이 : 회사에 다니는 근로소득자만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도 작년 다시 말하면 2014년도에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작년 소득이 중요하지 올해 소득이 5,000만원을 넘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업을 하거나 5월에 종합소득세를 내고 있는 분들은 소장펀드 가입 자체가 안 됩니다. 작년에 소득이 아예 없었던 사회 초년생들도 가입이 불가합니다.

Tip : 올해 연봉은 5천만원이 넘지만 작년에 육아휴직이나 이직 등으로 인해서 근무 시간이 길지 않아서 특별히 소득이 5,000만원 이하로 잡혔던 분들은 소장펀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런 분들은 꼭 가입을 하세요 !!!





#### 납입한도 및 세제혜택 ####

납입한도 - 연600만원 한도로 납입 가능

풀이 : 연초부터 연말까지 1년간 600만원 이상 납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연간 한도가 있기 때문에 매달 꼬박 꼬박 같은 금액을 납입해야 한다든지, 매달 얼마씩 납입을 하겠다고 자동이체를 했다고 해서 그 금액을 못 바꾸는 강제 조항은 없습니다. 마음 편안하게 가입하시고 여유가 생기면 추가로 매수하면 됩니다.


세제혜택 - 연납입액의 40%

풀이 : 1년간 200만원을 소장펀드에 넣었다면, 200만원이 아닌 그에 대한 40%인 80만원을 소득공제 해 주는 것입니다. 1년간 600만원을 꽉 채웠다면 연말정산시 240만원을 소득공제 받게 됩니다.






#### 의무보유기간 ####

의무보유기간 - 5년(원하면 최대 10년까지 총 11번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풀이 : 보유기간 5년이 의무사항이지, 5년간 의무적으로 납입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일단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 납입한 돈이라면 5년 뒤에 찾아써야지 그렇지 않으면 납입한 총금액의 6.6%와 소득공제를 받은 금액 중 큰 금액을 오히려 추징당하게 됩니다.

Tip : 소장펀드에 들어가는 돈은 무조건 5년 뒤에 찾는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 합니다. 다만 납입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생기면 자동이체만 끊어 납입만 중단하시고, 추후에 가입일로부터 5년 뒤에 목돈으로 찾으면 됩니다.





#### 상품 ####

소장펀드 - 주식형 또는 채권혼합형 펀드
종류 - 단일형 또는 전환형

풀이 : 소장펀드는 무조건 4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를 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출신된 대부분의 소장펀드는 국내주식형 펀드와 국내채권혼합형 펀드 입니다. 또한 단일형 소장펀드는 주식형이나 채권혼합형을 한번 선택하시면 펀드 변경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5년간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전환형 소장펀드를 선택한다면 주식형과 채권혼합형 펀드가 패키지로 묶여서 해당 펀드들을 마음대로 오갈 수 있습니다.

Tip : 5년간 유지를 해야 하는 장기 펀드인만큼 증시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환형 펀드 가입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적당한 시기에 펀드 변경은 추가적인 수익과 손실 방어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5년 이상 지속적인 관리를 함께 할 수 있는 담당자를 먼저 찾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엉터리경제뒤집어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