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KCC분석글..

728x90
반응형

업체명 : KCC

투자이유 : 저평가

    

 

 

 

동사는 건축자재 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5년 사명을 ()금강고려화학에서 ()케이씨씨로 변경하여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음

지배회사 케이씨씨는 수익을 창출하는 용역의 성격에 따라 주요 영업부문을 건자재, 도료, 기타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내장재로는 석고보드, 천장재로는 암면흡음천장판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 모두 무기질 불연재로써 건축물의 안전에 기여하고 있음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의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기술 개발 및 보급 확대 추진되었으나 전세계적인 경제위기로 수요 정체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매출구성은 도료 43.62%, 건자재 40.13%, 기타 20.99%, 연결 조정 -4.74%로 구성 - (네이버증권 인용.)







저게 뭐하는 회사냐..건자재와 도료를 판매하는 업체다. 그러니까 내수주인데 건자재에서 또 도료에서 국내1위 기업이다. 건자재는 국내 건설업에 영향을, 도료는 건설과 자동차 그리고 조선업에 영향을 받고 유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다시 상기하자면 건자재1위 도료1위 좋은 기업이다.

 

 

 

 

매출처를 확인해보자.






..삼성물산도 매출처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많이 돌았는데.. 래미안 분양을 살펴보자.





 

 



일단 앞으로 매출신장이 기대된다.

그런데 주가의 흐름이..









계속 내려간다. 재무를 보자.







 




매출은 상향세, 영업이익도 따라서 상향세. 2015,16년도 분양물량으로 향후 최소 2년간 건자재 매출은 안정적일거라 예상되고, 1번 대선주자의 주택 100만호 보급 공약은 2년이 아니라 더 뒤를 기대하게한다.

그런데..그런데 당기순이익이 왜..






 

 

 

 




연기금 투자자들이 KCC만큼만 투자하면 그 돈들 까먹겠냐는 농담을 주거니 받거니 했던게 언제였던가.. 백기사는 이렇게 후퇴할거란 말인가..

뭐 현금이 많다. 그건 회사의 힘이다 생각될 터.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도.. 돈많으면 강원랜드가서 즐길수도 있고. 혼자서 풀빌라서 잘수도 있고.

하여 부채가 늘었다. 지분투자하는데 돈을 끌어썼다.

그래서 부채비율이








현금을 잘 버는회사다.

    

 

 

 

 

본업보다 지분투자가 이슈가되니 살펴보자

    

 

 

 

KCC 시가총액 35998억원타법인 출자는 38905

삼성물산과 현대중공업의 주가는 32천억 정도..

    

 

 

 

투자지분을 가지고 주가의 저평가를 얘기하는건 별로라고 생각한다.

본업이 중요하지..본업이.. 그래도 호황은 아니나 이익유지는 잘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어쨌든 딱히 틀린말도 아니다.

현금성자산이 시가총액만큼 있다면 싫어할 주주는 없을터.

    

 

 

 

2015, 2016년도 당기순이익이 박살난건 주식투자지분의 손해를 계상했기 때문이라 공시했다. 그렇다면 삼성물산,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상승하면? 오르겠구나.

그러나 오너가 잡혀있고, 현대중공업의 상승도 시간이 걸릴수 있으니 다소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겠다.







지금 PER  25정도 되는데 이건 눈속임이다 주식손실을 계상하지 않았다면 12쯤 될터. BM을 감안했을 때 12면 그럭저럭 싼편이겠다.

주목할만한건 PBR0.6이다. 배당수익은 2.67정도.

나쁘지 않고 묻어둘만한 이 기업에 공매가 꽤 있다. 왜일까 이런기업 공매쳐봐야 무슨 좋은일이 있다고 공매가 들어와 살고있는지. 혹시 JY와 관련된 합병에 KCC가 타격받을만한 시나리오가 있는것인지 고민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