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마트 사장님의 생활속 주식발굴이야기

728x90
반응형

 


저희마트에서 아무리 잘나가도 동네마다 지역마다 다르니 절대오해없는
찌라시 그이상도 이하도 없이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게요


사조해표


식용유 많이 밀리긴 했지만 그래도 식용유는 해표가 잘나가죠
40%가 해표인듯 싼 오뚜기 식용유 아니면 좀더 비싼 제당표 식용유들
그 중간에서 오랜 인지도로 여전히 잘 나갑니다


매출은 아쉽지만 고급유영향도 있고 조금 줄기는 하는것 같구요


식용유 파동났을때 가격 많이 오르긴했지만 그건 말통기준이라
마트용 소량제품은 큰 가격인상이나 품절없이 지나갔습니다


식용유는 닭집이나 튀김집등 영업용 말통이 매출을 많이 가져갈듯해서
저도 이쪽은 모르니 어찌 판단이 설지 모르겠습니다
말통가격은 크게한번 오르고 물건입고가 안되는 정도까지는 갔었습니다
오뚜기인가요 백설에서 기름을 빌려왔다는 영업말도 들었습니다
찌라시 수준입니다


제가 거래하는 튀김집이 하나 있는데
한번들어가면 말통 2-30깡정도 가져가는데 이번 파동때 고생좀 했습니다
가격도 많이 올라서 들어갔고 물량도 못 맞춰 줬습니다


보통 닭집들은 패식용유 수거때문에 마트가 아니라 기름차로 따로
영업하는 분들이 공급을 많이 해서 마트쪽에선 이런 거래처가 없습니다

말통은 아직 예전가격에 비해 10%이상 올라있는 가격대 입니다
주가가 어찌 판단할지 전혀 감이 안옵니다


다만 식용유는 가격이 오른다고 소비를 줄이는 품목이 아닌거는 맞습니다
요건 좋은거고 가격만 오르고 마진은 더 떨어지는 경우만 아니라면
좋은 영업이익 나올꺼 같습니다


점유율은 큰 변동없이 해표 잘나가고 있습니다

그밖에는 해표 우리밀 밀가루인가요 가격높은데 좀 나가네요
일반 밀가루는 아쉽지만 저가 영업용으로 팔리고

카놀라유등 고급유도 있는데 행사로 저가에 많이 나갑니다
제당대비 40%이상 싼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저희매장도 얼마전에 3개번들로 엄청싸게 행사한번 했습니다


소금쪽도 2-30%매출은 가져갑니다
소금은 청정원 신안보배,샘표,해표가 있는데 샘표가 1등
2등이랑 큰차이없는 3등정도 팔리고 있네요

참기름,물엿,옹가네간장,고추장,된장 3-4등 위치로 팔리고 있습니다
식당들이 저가에 많이 가져가는것 같습니다


사조참치 잘나가요 동원보다 마진이 좋아서 좋은자리에 많이
깔려 있어요 ㅋㅋㅋ
연어는 왜 만들었데요 주담하고 통화하시면 꼭 물어봐 주세요
연어만든다고 돈 많이 들었으면 피해좀 보겠네요
철수됐어요 죄송합니다
제당연어도 맨날 반품교환이니 오히려 물건빼는게 도아주는거 맞겠죠


해표는 저만의 느낌인데 상품들 디자인이 좀 구려요
청정원만 봐도 신안보배니 뭐니 하면서 좀 고급스럽게 가는데
해표는 꽃소금이라고 엄청크게 써있고 옹가네 이름도 그렇고 디자인이
좀 구린듯 합니다 저만 느끼겠죠


소금얘기가 나와서
샘표소금으로 김치 한번 해보세요
보통 농협이나 이런데서 포데소금들 많이 쓰는데 비싸지만 샘표소금으로 김치담구면
진짜 맛있다고 다른 마트사장이 그러네요
김장때 저도 한번 써볼 작정입니다


오뚜기 추가


오뚜기 전체 매입금액 기준으로 낮다라고 말씀드렸는데
지역,동네마다 다르니 그야 말로 찌라시로 판단해 주세요
청정원이랑 겹치는게 많아서 청정원높으면 오뚜기 낮고 아니면 그 반대


어느분 말씀처럼
진짜 오뚜기는 소비자한테 좋은 기업인것 같아요
돈안될것 같은것도 진짜 싸게 잘만들어 주니까요
얼마전에 스프종류 가격인상으로 들어왔는데 무려몇십원 올라서

그리고 오뚜기랑 청정원이랑 싸움이 많아요


미역,당면,후주,와사비,스프,카레,마요네즈,케찹 등등 청정원이 꼭 이런데서 오뚜기를 잡을려고
가격도 행사많이 치고 근데도 오뚜기 꿈쩍안하고 잘 버티고 잘나가고 가격인상 거의 안하고
소비자 입장에선 진짜 최고인듯 합니다


제당은 뭐좀 팔리면 고급을 만들죠 다시다,다시다 골드처럼
근데 오뚜기는 이런게 거의 없어요
한번 만들면 죽도록 그 제품 그대로 갑니다


제당은 진짜 돈독이 오른것 처럼 가격나오고 올리고 -장사치스턀
청정원은 자기밥그릇이 뭔지도 모르고 아무하고나 싸움질 붙고 -양아치스턀
오뚜기는 양반스타일 남들이 뭐라든 나는 간다
심한가요


삼양식품처럼 오뚜기도 애정이 엄청가는 기업이죠
오뚜기 대리점가보면 영업여사님들도 그렇고 뭐랄까
회사의 애정이 느껴져요 좋은회사라고 느낍니다
잘됐으면 좋겠어요

더 올려도 되는 가격도 버티고 이런회사 찾기 쉽지 않아요


뭐좀 확인차 오뚜기 대리점 사장하고 통화를 했습니다

니네 뭐좀 잘나가냐 물었더니
부대찌개라면인가 반품이 많아서 철수될거 같다고 그러고
니네 맨날 3등이지 약올렸더니
정색하며 우리 2등인데 제당잡을꺼다 기다려라 진짜로
라면도 농심잡는다 힘찬 목소리네요

분위기는 지금 이렇습니다


(주)동원에프엔비


깡통회사죠
이회사는 참치부터 꽁치 과일통조림등 깡통라인이 화려하고
잘나가요

꽁치 고등어 1등
참치1등
과일통조림 1등
골뱅이 1등

깡통에 든건 뭐든 잘만들고 잘나가는 깡통전문 회사
옥수수콘은 오뚜기나 녹색거인표가 좀 더 나가구요


그밖에는 죽 1등 요즘 오뚜기가 이쪽에 들이밀었는데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육포도 나오고 양반김 있죠
김시장은 삼육이나 광천등이 많이 깔려서 예전엔 좋았는데
요즘은 별로구요
조미김 시장은 지역기반 상표나 대리점에따라 달라서 뭐라 말씀드리긴 어렵네요
성경김도 나름 나가구요


육포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코주부육포라고 있습니다 제가 왕펜입니다
육포는 코주부입니다 드셔보세요 맛있어요
상장기업인지 모르겠습니다


냉동만두는 크게 인기는 없는데 오뚜기와 같은 급으로  팔립니다
리챔이나 런천미트는 싸게 행사걸어야 좀 나가는수준입니다
냉장햄이나 어묵류들도 큰 의미 없구요
인지도가 좀 밀리는 느낌도 나구요


소와나무 치즈 비피더스등은 꾸준히 매출나옵니다
덴마트 드링킹 요구르트 요거는 좀 갔나봐요 매출 안나옵니다
일배식품들 특히 유제품류는 따로 말씀드리겠지만
워낙 경쟁이 치열해서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5+5행사는 기본이고 전쟁입니다 다음에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네스퀵 초코라고 있습니다
토끼가 째려보는 빨대음료 요거 제가 사무실서 자주 빨아 먹습니다
제입엔 맛나더군요

요런 소소한 음료들은 마트품목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편의점쪽에서 잘 팔수도 있으니 편의점으로 가시는게 더 정확할듯 합니다


동원 전체매출은 좀 나오는 편입니다
참치도 그렇고 물건 단가들이 좀 나가는 품목들이 많습니다

깡통을 이렇게 잘만드는데 왜 깡통햄은 죽을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나오는 햄들 진짜 다 맛이 좀 별로 죄송

이 회사 깡통을 직접만드나요 워낙 깡통식품이 잘나가서
직접만들면 마진좋겠다는 짧은생각입니다



주)삼양사


삼양식품 라면하면서 삼양사까지 쉽게 갈려고 했는데 죄송합니다
이 회사는 마트용 회사거나 일반소매 회사는 아닌거 같아요


유일하게 잘나가는게 그린자이언트 스위트콘 이구요


큐원등 밀가루 설탕 등등  아시는 그래로 입니다
그리고 호떡믹스니 펜케익 믹스니 하는것들도 기억하기 힘들 정도
지금 매장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설탕은 제당이랑 8:2 정도 군소마트가면 삼양설탕은 없는집이 더 많더군요


매실철이나 담금주많이 나가는철에 빠레트로 쌓아서 행사 많이 때립니다
이때 설탕 엄청나가는데 보통마트들이 마진이나 가격잡기 좋아서
삼양설탕으로 행사많이 갑니다
제당은 마진이 박해서 뭘 할껏도 없구요


튀김,부침가루는 저희매장엔 없습니다

설탕,밀가루 빼면 소비자용품 회사가 아닌가봅니다
기업이나 식품회사등에 많이 나갈꺼 같구요
좋다 나쁘다 말할 물건도 거의 없고 진짜로 소비자용 회사면
영업 죽어라 해야겠습니다


근데 이 회사제품은 설탕,밀가루 뿐이가요?


롯데푸드(주)


아이스크림 많죠
전설의 돼지바부터 빠삐코,빵빠레,구구콘등
그리고 진짜 아이스크림의 원조격인 쮸쮸바
아직 나오네요 망고,키위맛이 있네요

엄마 엄청 쫄라야 쮸쮸바하나 먹으라고 50원인가 줬는데
아직 살아 있네요


매출은 아이스크림은 늘 잘나갑니다
돼지바부터 구구콘까지 아맛나 팥종류는 노인분들이 좋아하고
작년 폭염에 재미좀 봤습니다


아이스크림 업계의 오리온 정도
상품들이 연세가 많아요
신제품은 거의 안들어 오구요


아이스크림은 따로 말씀드릴 일이 있나 모르겠는데
보통 마트들이 롯데나 해태영업과 금액으로 계약을 맺습니다
2억정도에 얼마간 빽마진을 따로 받는 식입니다
마진 안받으면 입고가가 좀 더 싸지구요

그럼 2억 팔릴때 까지 독점으로 한 회사가 물건을 넣죠
해태하고 계약을 맺어도 해태꺼만 들어오진 않구요
영업끼리 서로 물건맞 바꿔서 골고루 들어오긴 합니다


마트가시면 아이스크림 통이 롯데면 아 이마트는 롯데하고
계약을 맺었구나 봐주시면 됩니다


냉장햄 쪽에서
줄줄이 비엔나 그 롯데비엔나 아직 잘나가구요
캔터키 후랑크라고 그것도 살아 있네요
 
분홍색 소세지있죠 저희매장에 알뜰소세지라고 있네요
매출은 뭐 아시는 그대로구요

도시락 반찬 좀 이거 달라고 했다가
엄마한테 혼났었는데 지금 가격보니 1,800원인가 하네요
울 엄마는 1,800원 아껴서 뭘했을까요


이 회사물건들 진짜 다 추억 돋는 회사네요
영업이 따로 없고 다른 회사랑 섞여와서 잘 안보면
모르겠네요


의성마늘햄 좀 나가구요


이회사 우리매장내 히트는 국화빵찰떡이라고 있어요
봉어빵이라고 하는 아이스크림 처럼 생긴거요
팥들어 있고

이런 종류
아줌마,할매들 진짜 엄청 사드시거든요
여자분들은 담배를 안펴서 그런가 이런 군것질을 좋아하시더군요


최근에 붕어빵보다 이게 진짜 잘나가요
쫄긴한 떡이들어 있어서 제가 먹어봐도 이게 더
맛있더군요 드셔보세요
더 식감돋고 맛있어요

히트까지는 모르겠지만 잘 팔리네요
친한 손님들 한테 제가 맛있다고 추천도 해준 기억이 있습니다


햄 종류는 크게 안들어 오네요
떡갈비랑 마늘햄정도 들어오고 로스팜,런천미트 깡통 햄좀 있네요

냉동쪽에선 돈까스 매출 좀나오구요


아이스크림 얘기하면 꼭 물어 보시던데
깐도리 나오냐고

정확히 석빙고라는 회사에서 만들고 이름이 깐돌이가 아니라
깐도리 입니다
판가 300즘 합니다
아직 생생하게 살아 계십니다


언젠가 저희도 한번 야심차게 팔아 본적있습니다


맛은 어린적 엄마한테 혼나고 먹던 그맛은 아니네요
뭐든 엄마 쫄라서 먹어야 맛있는듯
5월 얼마 안남았네요
매일 반품나오는 제품만 싸다드렸는데
좋은것 좀 사드려야 겠습니다


액체 이야기

가루,분말에서 액체형태로 바뀌는것들이 의미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세탁기 세제처럼 액체형태가 분말형보다 매출이 더 나오구요

그런의미로 샘표 연두는 잘 나온것 같고
더 확장하면 액체다시다류도 만들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액체 멸치다시다 액체 쇠고기 다시다 처럼요


잘하면 미래의 다시다 기업은 샘표가 될수도
회사에서 안만드는것 보니 제 생각이 틀린거겠죠


연두매출도 의미있는 정도로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생긴게 오뚜기 같아서 전 오뚜기서 만든줄 알았던 제품이라 더
기억이 나네요
다시다 한 품목 정도 매출 나옵니다
드시는 분들 꾸준히 찾더군요


뭐든 액체로 된게 더 좋다는 느낌같은게 있는거 같아요
샤프랸이라고 섬유유연제 그걸 휴지처럼 뽑아쓰도록 만든게 있는데
안나가요
오뚜기 카레도 고체처럼 만든게 있는데 안나가구요

그래서
뭐든 액체로 만드는것들은 좀 잘 나가는구나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역시 생각이 찌라시 수준입니다


오늘은 요기까지 할게요
5월 연휴 준비로 좀 바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