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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금융

우량 기업 판단을 위한 질문 9가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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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 독점적인사업인가?

 

 

단지 그 기업이 수익을 올리는 데 있어 지대한 공헌을 하는 상표가치가 있는 제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기업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경영진이 소비자 독점력을극대화 하려다 실패하는 경우는 그렇게 드물지 않다.

 

 

그런 까닭에 어느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기 상품이 된 후에는 반드시기업과 경영진을 양적으로 그리고 질적으로 분석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훌륭한 제품을 알아내는것이 우선이지만, 제품이 훌륭하다고 해서 그 제품을 만들어낸 회사 역시 반드시 훌륭한 기업이라고 할수는 없다.

 

 


2.       2. 수익성이 높고, 상승세인가?

 

 

어떤 기업의 상품이 가진 소비자 독점력은 독보적인 것이지만, 연간 주당 이익의 등락폭이 엄청나게 크다거나, 경영진이회사의 다른 사업을 경영함에 있어서는 수완이 형편없을 수도 있다. 연간 주당 이익이 높고 상승하는경향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3.       3. 보수적으로자산을 운용하는가?

 

 

때때로 소비자 독점력을 가진 우수한 기업은 다른 기업을 인수할때 엄청난 양의 부채를 지고 자금을 조달하기도 한다. 유의할 점은 인수 대상 기업 역시 소비자독점력을 갖는가 하는 것이다 장기 부채로 다른 기업을 인수시 규칙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 독점력을 가진 두 기업이 결합한다면, 더욱 이상적인 결합이 될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 독점력을 가진 기업이필수품형 생산 기업과 결합한다면 결과는 대개 보잘 것 없어진다. 왜냐하면 필수품형 생산 기업의 취약한재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소비자 독점력을 가진 기업의 자금이 빠져나갈 것이고, 결국은 합병할 때 생긴부채를 갚을 수 없을 것이다.


 

 

4.       4. 주주 자본에대해 지속적으로 높은 이익을 내는가?

 

 

주주 자본이란 회사의 자산 총액에서 부채 총액을 뺀 나머지라고정의할 수 있다.  (ROE 15% 이상기업에 관심을..) 자본에 대한 지속적인 높은 이익률은 기업의 경영진이 사업에서 이익을 내고 있을뿐만 아니라, 유보 수익을 투자해 주주에게 더 많은 부를 가져다 주고 있다는 훌륭한 지표라고생각한다.

 

 


5.       5. 수익을 유보하는가?

 

 

우리는 수익을 배당으로 지불하지 않고 유보할 수 있는 기업에투자하기를 원한다. 주식 소유주가 복리의 마법에 힘입어 이익을 보는 것이 바로 부자가 되는 비결이다.

 

 


6.       6. 영업 활동에쓰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기업의 자본 투자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주주에게 돌아갈 돈이거의 없다. 즉 더 이상 자금을 지출할 필요가 없으면 기업의 가치는 커지며, 자금을 계속해서 투자할 경우 기업은 외형적으로만 성장한다는 것이다.

 

 

버핏이 원하는 기업은 아주 가끔씩 공장과 설비를 바꾸는 기업이지끊임없이 비용이 많이 드는 조사와 개발을 해야하는 기업이 아니다. 현재 유용한 제품이면서도 생산하기쉽고 경쟁이 심하지 않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다.

 

 

다시말해 그 도시에 하나뿐인 신문, 사탕을 만드는 회사, 껌회사, 면도기제조업체, 인기 음료 제조업체나 맥주 회사처럼 사람들이 본질적으로 변화를 바라지 않는 제품을 만드는단순한 기업이다. 한 제품의 성질을 제대로 파악하면, 그제품이 낼 수 있는 수익도 예측할 수 있다.  

 

 


7.       7. 유보 수익을자유롭게 재투자 하는가?

 

 

기업이 유보 수익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에 재투자하여 추가로 높은수익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만일 기업이 유보 수익을 가지고 평균 수익률이상이 되도록 활용할 수만 있다면, 유보 수익을 기업이 활용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주의할 점은 만약 어떤 기업이 자본의 추가 요구량은 많지 않지만높은 수익률을 가져올 자본 증식의 전망이 없다거나, 혹은 경영진이 유보 수익을 수익성이 낮은 사업에투자한 적이 있을 경우, 버핏은 자본 활용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은 수익을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하거나혹은 자사주식을 재구매 하는데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돈이되는 기업은 또 다른 돈이 되는 기업을 인수하거나 투자할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기업의 경영진이 유보 수익을 활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장기투자가인여러분이 꼭 던져 보아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임에 틀림없다. 특별한 가능성을 가진 것도 아니고아니고 유보 수익을 극대화할 능력도 없는 기업에 자본을 투자하는 것은 여러분의 자금을 실은 투자라는 이름의 배를 물 속에 가라앉히는 결과를 초래할것이다.

 

 


8.       8. 물가 상승시 자유롭게 제품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가?

 

 

필수품형 생산 기업의 문제점은 임금과 원료의 가격은 오르는 반면, 초과 생산이 발생하여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 독점력을 지닌 기업은 물가가 상승할 때 제품의 가격을 올려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기업이다. 이것이 바로 물가 상승과 관계없이 이윤을 지속시킬 수 있는 길이다.

 

 


9.       9. 유보 수익이그 기업의 시장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가?

 

 

짧은기간 동안 시장은 비이성적인 분위기에 휩쓸려 주가를 어처구니없이 높게 만들기도 하고 말도 안되게 낮게 만들기도 한다. 이런 시장의 조울증 같은 행태는 투자가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현명한투자가는 장기적 안목으로 볼 때 시장이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 상승을 반영하기 위해 주가가 조정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버핏은주가에 실제적인 기업의 경제적 가치가 반영되는 기업을 찾고 있는 것이지, 투기적 압력 때문에주가가 오르는 기업을 찾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는 확실한 수익이 보장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도박이나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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