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기사

주식투자자가 반드시알아야 하는 주옥같은내용

728x90
반응형

조금 무리가 있는 글이였나봅니다. 책이 아닌데...ㅋㅋ   책을 읽으셔야 깊은 뜻을 헤아릴 수 있답니다^^



4) ROE5~10 정도인 기업들 : 신세계


선택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어떤 기업은 ROE20인 기업도 있는지라...3년동안 기업가치 상승한 것을 1년안에 해낸다면 우리는 어느 것을 선택할련지는 이미 결정된 것이겠지요.


자산주 투자이더라도..즉 저가에 매수후에 수익을 내는 투자를 지향하더라도 이 수익성의 영역에 있는 기업은 피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차라리 ROE10이상 기업이였다가 수익성의 하락으로 주가가 급락하여 PBR0.5정도에 머물러 있는 기업에 대한 매수를 권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몇몇개 있습니다. 찾으시면 됩니다. ^^


--------------------------------------------------------------------------------------------------------


5) ROE5정도 이거나 적자도 곧 잘 내는 기업들 : 


투자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PBR 0.5이여도 말이지요. 그러나 기관등은 매매하지요. 온갖 핑계를 대겠지요. 특히 어느 분기나 어느 해에 수익이 급증하면 ...더욱 이용할려 할것입니다.

많은 주식을 보면 아시게 될 것입니다. 다시 예전의 수익으로 돌아가는 많은 주식들이 있음을요.


버핏은 이래서 많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라합니다. 저도 그래서 많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많이 보셔야 합니다..


------------------------------------------------------------------------------------------------------------------


6) 장기적으로 수익의 굴곡이 큰 기업들--> 아주 많은 기업들이 해당될 것입니다. 업종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버핏도 특정요건하에는 이런 기업들에게도 투자를 일부 실행했습니다. 그러나 애초에 대량투자, 장기투자의 대상은 아니였답니다. 구분하셔야 합니다.

 


7) 과거 ROE5정도에서 최근 몇년간 수익이 상승중인 기업들 : 삼림식품



삼림식품은 조금 특이한 종목입니다. 아니 일반적인 바라는 기업일수도 ...그러나 재무상태표를 보면 많이 실망하실겁니다.


주가는 어찌되었나요?

2011년 주가 10,650원~15,50원 PBR 0.58~0.83   연말BPS 18444원  ROE 3.9

2012년  주가 11100원~27700원 PBR 0.53~1.33  연말 BPS 20762원  ROE 6.3

2013년 주가 19200원~63600원 PBR 0.84~2.82    연말BPS 22911원  ROE 11.8

2014년 주가 55600원~178000원 PBR 2.13~6.84   연말 BPS 26089원 ROE 15.9

2015년 3분기까지 주가 155000원~411500원        2015년 3분기 BPS 28727원  예상ROE15.4 입니다

현재가 32500원 현재 PBR = 320500원 ÷ 28727원 = 11.15입니다. 순자산가치대비 11배비싸다는 것이지요. 믿을 수가 없습니다.

이 가격대에 매수하는 기관들을 말이지요. 


단연코 외인들은 가짜로 여기고 싶습니다.

가짜외인이라는 천막한 용어를 쓸 수밖에 없음이 안타깝습니다만...제가 처음쓰는 용어는 아니고요. 특히 특이하게 주가가 올라가는 종목의 수급에 외인이라고 표시되는 수급을 정상적으로 여겨지지 않을때 쓰는 용어임을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현재시총2조7천억대 올해 예상순이익 470억이라면? PER 27000억 ÷ 470억 = 57입니다.


2013년 PBR1 이하의 가격대가 존재하는 군요. 해당 년도


훌륭한 자산으로 갖추어져 있다면 PBR 0.5이라면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더불어

어느정도 수익이 나는 기업의 경우 PBR 1이하의 가격도 매력적인 구간일 수도 있답니다.


올해  예상 ROE15정도 가격수준  PBR 11배.. 지나치시길 바랍니다. 당분간.


그러면 적절가격은 언제까지 형성되었나요? 2013년정도가 마지막이였겠지요. 물론 올리려는 분들의 내부자분들과의 연락이 닿는 다면 다르겠습니다...


여러분! 기업의 수익이 급격이 늘어난다면 자본총계도 역시 급격히 늘어나기에 장기간 추세적으로 ROE가 늘어나는 것은 매우 힘들답니다. 아주 예외적인 종목들이 있지요. 그러나 그들 종목조차도 적절가에서만 매수에 임해야 리스크에 노출되지 않을 겁니다.


지금부터 지켜보세요. 어느 시점부터 삼림의 주가가 급락을 하는 지 말이지요. (제 말이 틀리기를 바랍니다^^)

한가지 말했던적이 있습니다. 고가이더라도 장기간 머무른다면 개인투자자들은 그 고가를 당연히 형성되는 가격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한답니다.


그러다가 물량을 보유한 분들은 밀어버릴겁니다. 그리고 후회를 할 것입니다. 이런 말은 글로 쓴다는 것이 조금 그러하지만...안타까운 쪽지를 받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많은 기업의 재제표를 보시면 아시게 될 것입니다.

ROE가 지속저으로 늘어나는 기업은 거의 없음을 말이지요.

더불어

어느 순간 ROE가 급락을 하는 것과 동시에 주가는 폭락을 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걱정에서 벗어나실려면 장기간 일정ROE를 유지하는 기업만을 매매하시는 겁니다. 물론 높은 일정ROE의 기업을 매수한다면 더욱 좋겠지요.


이런 기업을 매수하실거면 PBR 1 이하에서나 매수하셔야 겠지요. 아무리 욕심나더라도 PBR 2 이상에서는 절대 매수금지 이고요. ROE15정도의 종목일 뿐입니다.


기관이 주가를 올리기 진짜 최적의 종목 같습니다.

5년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했군요. 그러나 주가를 1만원대에서 30만원대까지 올린것이니 과도하지요^^


ROE20을 5년간 유지하는것과

ROE3.9--> 6.3-->8.5--> 11.8--> 15.9--> 15.4(예상)로 올리는 것중에 어떠한 것이 어려울 까요?

실상 이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만.


어떤것의 기업가치 상승분이 월등할까요?

 당연히 전자입니다. 전자의 종목은 상위 0.1% 종목이거니와 아무나 달성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닙니다. 물론 여기에서는 재무적인 이야기만 국한하지만..기업적으로 미래에도 충분히 ROE 20을 올릴 수 있는 기업인지를 확인하셔야지요.

아시지요.

투자자가 수익을 체감하기 힘든 기업이라면 우리는 장기투자의 대상은 아니랍니다.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거든요.


----------------------------------


8) 과거 수익을 내지 못하였으나 미래에는 수익이 낼 것으로 여겨지기도 하는 기업들 : 많은 바이오 기업등이 속하여 지는 영역입니다.

제약 .바이오 관련해서 60개 정도의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등록하여 보고 있고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수익성 주식으로는 메디톡스, 쎌바이오텍, 메디아나, 인터로조, 인바디, 오스템인플란트, 뷰윅스, 휴온스, 휴메딕스, 디에이치피코리아, 동국제약, 유나이티드제약등 정도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상하는 것 만큼 큰 수익을 지금 까지 내어온 기업은 의외로 적으며, 생각만큼 보다는 수익성도 낮답니다. 그러나 한미약품등 몇몇 종목의 기대감으로 아주 많은 종목의 주가는 하늘을 찌릅니다. 과연 정당할까요?

현실세계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주식세계에서는 벌어지지요. 그러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을 우리는 주식역사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기업에의 투자조차 아주 저가에 매수하는 것은 안전마진이 확보될 수도 있답니다.

그러나 기대감만으로 턱 없이 오를대로 오른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는 자제하셔야 할 것입니다. )


기업의 순이익이 크게 늘어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해자가 높고 넓은 기업들 말이지요. 그러나 아주 소수에 그친답니다.


그리고

ROE가 크게 증가하는 기업들도 있지요. 그러나 ROE 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우선

1) 해자가 없는 기업의 큰수익은 곧 다른 기업이 그 분야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기에 그러합니다.

2) 급작스러운 순이익 상승은 자본총계의 급증을 초래하게되며, 몇 년안에... 순이익 증가속도가 자본총계의 증가 속도를 따라 잡지 못하게 됩니다.


ROE30 을 10년 이상 유지해온 우리나라 기업이 있을 까요? 없습니다. 상장기업중에는 없었습니다. 이제 나타날 것 이라고요?

세계적으로도 거의 없답니다. 상상의 나래에 기대인 투자, 아니 투기는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ROE를 너무 오신하여 높은 가격에 매수하는 것은 특히 자제하셔야 할 것이지요.


여러분은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어느 편에 서서 주식투자를 하실지...물론 개인적인 선택사항이겠지요.


1)~8) 중에서

여러분의 보유주식은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나요? 바로 확인하세요.


----------------------------------------------------------------------------------------------------------


이제 부터 코스닥 종목을 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 의한 매수여부에 관한 글 입니다. 개인적인 색깔이 강하기에 미리 양해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코스닥종목에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몇몇 종목은 향후에 매수의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지만 대부분의 종목은 수익성이 너무 열약합니다.


개인적으로 경영적인 측면도 매우 중시한답니다.  당연히 재무적, 기업적인 측면도 고려대상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시각입니다.


2015.10.29일 글과 비교하여

가격에 조금 저가로 바뀐 경우..조금 가격이 떨어져서 특별히 상기시킬 필요가 덜하여진 경우에는 제외하였고요.

가격이 올라서 상기시킬 필요성이 있는 종목은 새로 올렸습니다.


                   현재의 매수여부      향후 매수여부 (가격이 매우 저가이라면?)

1. 셀트리온 :  X                           X

2. 카카오   :    X                          O

3. CJ E&M :   X                          X             

4. 동서      :   X                          O

5. 메디톡스 :   X                          O


6. 바이로메드 : X                         X

7. 코미팜         X                         X

8. 로엔            X                        O

9. 컴투스         X                        ?

10. 이오테크닉스 X                     ?


11. 코오롱생명과학 X                  X

12. 케어젠             X                    O

13. 파라다이스      ?                    O

14. 오스템 임플란트  X                 O

15. OCI머티리얼즈 X


너무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간단하게 합니다.

현재시점에서 매수꺼려지는 종목들, 당분간 매수할 일을 없을 것 같은 종목들 ...

매수에는 우량종목 + 저가 이여야 합니다. 반대편에 있는 종목들을 나열합니다. 우량종목이 아니거나, 우량종목이더라도 고가인 종목들입니다.


현재 매수 금지 종목입니다. 여기에 없는 종목이라고 매수고려 대상인 것은 아니고요. 특히 매수금지라는 의미로만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시가총액순으로 나열합니다 

1000억까지 보겠습니다.


원만하면 올리지 않았습니다..정말 비싼가격이기에 올린거니...꼭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ROE, 순이익과 시총관계, PBR 등을 참조하였습니다.


시가총액상위 화면0187

키움현재가 화면 0101  PBR 보시고...외국인보유비율도 보시고...

기업분석 화면 0919  에 수익성비율- ROE등을 보시고   하나씩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하셔야지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시게 됩니다^^


18 씨젠 --1조대

인트론바이오,

CJ프레시웨이,

휴온스

서울 반도체,


에스엠

바디텍메드

제넥신

휴젤

웹젠 -----8천억위


파라리서치프로덕트

차바이오텍

인바디

메디포스트

에이치엘비


대화제약

바텍

인터파크

안랩

더블유게임즈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아미코젠

쎌바이오텍

제이콘텐트리

젬백스


휴메딕스

콜마비앤에이치 ---6천억위

리노공업

루트로닉

나이스평가정보


녹십자셀

바이넥스

동국제약

뉴트리바이오텍

디오


나스미디어

쇼박스

에머슨퍼시픽

아이센스

한글과컴퓨터


70.산성앨엔에스 ---5천억위


고영

뷰윅스

연우

한국정통신


톱텍

에이티젠

에프티이앤이

인터로조

지스마트글로벌


크리스탈

다원시스

코리아나

지트리비앤티

바이오랜드


AP시스템 ---4천억위


선데이토즈

모두투어

서울옥션

넥슨티어


펩트론

한국사이버결제

세종텔레콤

크루셜텍

아가방컴퍼니


주성엔지니어링

코스온

조이시티

제낙스

코아스템


내츄럴엔도텍

셀트리온제약

JW중외제약

덕산네오룩스

제이브이엠


아스트

마크로젠

에스텍파마

액토즈소프트

티비케이


덱스터

레드로버

씨티씨바이오

썬코어 ------3천억위


한국정보인증


에프엔씨엔터

NEW

강스템바이오텍

아이진

레고켐바이오


비아트론

MPK

키이스트

네이처셀

테라세미콘


안국약품

흥국에프엔비

알테오젠

아이원스

비씨월드제약


아프리카TV

보령메디앙스

네오팜

인피니트헬스케어

대한뉴팜


뉴프라이드

나무가

오스코텍

홈캐스트

사람인에이치알


액세스바이오

하이로닉

메지온

세운메디칼

아이쓰리시스템


하이즈항공

젬백스테크놀러지 

유앤아이

큐렉소

메디아나


엔티피아

제노포커스

보타바이오

코콤 ------------------------------2천억위


한스바이오메드


CMG제약 

한진피앤씨

MDS테크

나노신소재

원풍물산


테라젠이텍스

디지털조선

웨이브일렉트로 

에코프로

룽투코리아


아이에스이커머스 

한국전자인증

휴비츠

바른전자

SM C&C

보성파워텍


디에이치피코리아

민앤지

현대아이비티

디지털옵틱

씨엘인터내셔널


다날

아나패스

오상자이엘

바이오니아 

소리바다


KT뮤직

이수앱지스

케이사인

프로스테믹스

큐로컴

유비케어


누리텔레콤

초록뱀

처음앤씨

세븐스타웍스

나오엔텍


캠시스

한국전자금융

알서포트

JYJ Ent.

 한국테크놀로지


위노바

엘컴텍

벅스 -------------------1천5백억위

제닉

에스앤에스텍


코렌텍

녹십자엠에스

갤럭시아컴즈

비트컴퓨터

랩지노믹스


아이에스

현대기술정보

바이오스마트

조아제약

데코앤이


대봉앨에스

아이리버

미동전자통신

로코조이

 씨그널엔터테인먼트 그룹   

 

글로본 

포티스 

파나진

미래컴퍼니

씨씨에스 


제이씨현시스템

한양하이타오

파티게임즈

이큐스앤자루

라온시큐어


한빛소프트

 한국맥널티

에스엔텍

C&S자산관리

제로투세븐


와이디온라인

넥스트BT

중앙백신

유진로봇

엑셈


이스트소프트

코아시아홀딩스

아이컴포넌트

400 일신바이오

 세우테크


엠제이비

한솔신텍

에임하이

글로벌에스엠

이지웰페어


서울신약

제주반도체

넥스트아이

영인프런티어

엘앤에프


애강리메텍

차디오스텍

트레이스

양지사

하이쎌


에스티큐브

셀루메드

피앤이솔루션

옴니스시템

KCI 


이에스브이

엠피씨

웰크론

MBK  

경남제약


아미노로직스

SGA 

iMBC 

 손오공

씨트리

-------------------------------



코스다 종목의 경우 수익성이 좋은 경우는 아주 소수입니다. 혹시라도 매수하실 거라면

누군가 정말 매수에 매우 적극적인 분들이 있는 종목중에

아주 저가에만 매수하시길 바랍니다.

 + 수익성최고...


코스닥 종목들은 대부분의 경우에

수익성이 좋다는 단순한 이유만으로는 매수하기에 매우 곤란하지 않나 싶습니다. 업종들이 조금 그러합니다. 원래 코스닥의 상장조건이 조금 허술하답니다.

코스닥은

외인의 비중이 10%이하입니다.(가짜외인 포함)


직접 검토하셔야 합니다 꼭^^


읽으시려고 수고하셨습니다.^^ 끝....


###주식투자는 철저한 분석에 기초하여 원금의 안정성과 만족할만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것이 투자이며 이에 부합하지 않으면 투기이다. - 벤저민 그레이엄-



 

728x90
반응형